University; Bachelors’ 4년제 대학교, 학사학위

미국대학교는 한국과 다르게 대학입학심사시 [입학사정관제]를 채택하고 있다. 지원자의 내신성적과 시험점수등의 객관적 데이터만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고, 학생이 가지고 있는 역사(History), 성향&인성(Personality), 관심분야(Interest), 재능(Talent)등의 이야기(Story)를 보고자 한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객관적인 시험점수로 학업적 능력이 갖추어졌음을 증명하는 것은 물론, 에세이와 추천서, 이력서등을 통해 자신만의 특별한 스토리를 들려줄 수 있어야 한다.
미국대학교는 자신들의 커뮤니티에 조화롭게 적응해 본인의 재능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뽑길 원한다. 창의적인 사고력과 재능, 다양한 배경을 가진 세계 각국의 인재들이 서로간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성숙하고 폭넓은 식견을 가진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길 기대하며, 대학공동체, 나아가 사회와 인류 전체에 공헌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고자 하는 공통된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미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대학을 가지고 있는 나라로 총 4500여개의 대학이 있고, 이 중 2800여개의 4년제 대학이 있다. 미국의 대학은 각각이 고유의 Identity를 가지고 있으므로 각 대학마다 선호하는 인재상에 차이를 보인다. 하여 공통된 전략으로 여러개의 미국대학에 지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하지만 대학의 인재상에 본인을 맞추기보다 나의 성향과 잘 맞는 교육철학과 학풍을 가지고 있는 대학을 선택할 수 있다면 대학 입학 후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통해 세계가 원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