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원의 장학금 상세 안내미국대학원의 장학금은 전공이 속해 있는 College, Department에 따라, 예산기금/운영 및 수여방식등에 많은 차이가 있다. 전체 College가 운영하는 예산/Department가 운영하는 예산/교수 개인의 연구실이 운영하는 예산/대학원 혹은 대학이 운영하는 예산등 다양한 기금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으므로, 본인이 지원하는 전공과 대학에 따라, 장학금에 대해 상세히 파악해 유학생으로서 지원이 가능한 모든 루트에 빠짐없이 지원하는 것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수여방식 또한 합격에 Funding 이 포함되어 있는 대학원이 있고, 합격유무와 상관없이 Funding은 별도의 지원절차와 심사과정을 거쳐 수여받는 대학원이 있다.

SCHOLARSHIP : Tuition Exemption
학비를 면제받는 장학금이다. 보통 합격통지서에 해당 장학금에 대한 명시가 함께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일반이다. 학비 전액을 면제받기도 하고, 일정학비금액($3000~$10,000)을 학기마다 보조해주기도 한다.

ASSISTANTSHIP : TA(Teaching Assistantship) & RA(Research Assistantship)
미국대학원의 일반적인 장학금 방식이다. 강의지원을 하고 급료 혹은 학비면제 혹은 생활비 보조등을 받는 방식과, 연구지원을 하고 보조받는 방식으로 크게 나뉜다. 유학생 신분으로서 강의지원(TA)에 선발되기 위해서는 영어능력이 증빙되어야 한다. TOEFL의 경우, Speaking Section의 Minimum점수를 요구하는 학교가 많이 있다.

FELLOWSHIP
대학원 컬리지나 전공과가 가지고 있는 기관의 펀드를 받는 방식이다. 대학원 내에서 운영되는 기금도 있으며, 지역사회의 기금, 미국전체적으로 운영되는 단체의 기금등 다양한 연구기금들이 있다. 보통 지원하는 대학원의 전공과에서 유학생이 지원이 가능한 기금들을 안내하고 있으므로, 확인 후 지원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