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편입학에 유리한 커뮤니티컬리지 선택하기

University Location (최종 목표대학과의 접근성)
Academic Curriculum & Major (전공/커리큘럼)
Size and Transfer Commitment (규모와 편입률)
Academic Enviroment (아카데믹 환경)

1. 편입을 고려하는 최종목표대학이 어디인가?
커뮤니티컬리지는 대학과 달리 컬리지별로 수준 차이가 있지 않다. 따라서 좋은 CC/좋지 않은 CC를 선택할 수 없다. CC의 전략적 선택방법은 최종적으로 편입을 목표로 하는 대학교가 어디있느냐에 따라, 그 대학교에 인접한 CC를 선택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미국은 주별로 교육제도가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주에 위치한 대학과 CC는 커리큘럼이 통일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편입학 지원시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선결과목 이수가 용이하며, 같은 주에 위치한 CC의 과목별 학점인정을 받기도 용이하기 때문이다.

2. 원하는 전공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는가?
편입시에 가장 중요한 합격요인중의 하나는, 대학의 전공별로 요구되는 선결과목(Pre-requisite)들을 빠짐없이 이수해야 한다. 따라서, 편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CC입학지원을 하기전에 편입목표대학들을 설정하고, 해당대학들의 전공에 따라, 필요한 선수과목들을 빠짐없이 조사하여, 빠짐없이 모두 개설되어 있는 CC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목표대학 편입률은 어떠한가?
커뮤니티컬리지를 선택할 때 편입률은 매우 중요한 선택포인트 중 하나이다. 특정 CC에서 특정 대학으로의 편입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대학편입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편입은 정보싸움이라는 인식이 있을 정도로, 여러미국대학으로의 편입지원을 위해서는 대학별로 다른 정보를 취득하여 발빠르게 준비해야 한다. 따라서 높은 편입률을 자랑하는 CC는 편입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Advisor도 매우 활발하게 운영되며,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서로간에도 활발한 정보를 교환하여, 편입학지원시에 잘못 준비하는 오류를 줄일 수 있다.

4. 주변의 생활환경, 기후, 기숙사등의 시설은 어떠한가?
위의 요건들을 토대로 전략적인 커뮤니티컬리지를 선택하였다면 마지막으로 CC주변의 생활환경과 CC의 기숙사등의 필요시설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보통 CC는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주변의 숙소옵션, 교통편등을 정확히 확인해 학교생활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