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자녀 학비 면제

학생비자 소지자의 동반자녀 학비 면제조건

많은 부모님들이 영어권 국가 유학 시 동반 자녀의 학비 면제 여부에 대한 문의가 있어, 유학브레인에서 국가별로 간략 하게 요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미국 (United States of America)

미국은 부모님이 F-1비자 (학생비자)를 신청 할 때 자녀의 동반 비자인 F-2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F-2 비자를 받은 동반 자녀의 경우 만 18세까지 미국의 공립 학교를 무상으로 다닐 수 있습니다.

캐나다 (Canada)

캐나다는 주 마다 법이 약간 다른데요. BC 주의 경우 부모님이 학생비자로 학업을 할 때 그 과정이 College 이상의 학위 과정인 경우 자녀는 캐나다의 공립 학교를 무상으로 다닐 수 있습니다.
온타리오 주의 경우에는 부모님이 College 이상 학위 과정을 공부하기 전에 College 부설 어학원에서 어학연수 과정(EAP)를 하는 경우에도 학비가 면제 됩니다.
불어권 지역인 퀘벡 주의 경우 부모님이 사설 어학원에서 어학연수 하는 경우에도 공립 학교 무상 교육이 가능합니다.

영국 (United Kingdom)

영국의 경우 부모님이 Tier 4 General Student 학생비자를 신청 할 때 동반 자녀들은 Tier 4 Dependent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부모님이 석사 학위 (Master’s degree) 이상 공부 할 경우에 동반 자녀들의 영국 공립 학교에서의 학비가 면제 됩니다. 이것은 바로 옆의 국가인 아일랜드도 마찬 가지 입니다.

호주 (Australia)

호주의 경우는 약간 특이합니다. 부모님이 500비자 (학생)를 신청 할 때 가족의 동반 비자도 함께 신청할 수 있어요.
동반 자녀의 학비는 면제가 되지는 않는데 할인이 됩니다. 각 주의 교육청 규정에 따라서 일정 퍼센티지로 학비가 할인이 되는데 부모님의 학업 레벨이 어학연수냐 학위 과정이냐에 따라서 학비 할인 비율이 달라 집니다.

뉴질랜드 (New Zealand)

뉴질랜드는 영국과 비슷하게 부모님이 대학원 이상 (Post-graduate) 코스를 학업 할 경우에만 자녀 학비가 면제 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