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칼리지

1. 캐나다 컬리지(College)의 특징
캐나다 컬리지 특징 █ 고등학교 졸업한 사람들이 직업 훈련이나 University 편입을 목적으로 다니게 되는 2년제 대학을 보통 컬리지(College)라고 부릅니다.

█ 캐나다 전 지역에는 약 150여개의 공립 컬리지가 있으며 8,000개가 넘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공립 컬리지들은 모두 각 주정부의 지원과 허가를 통해 운영됩니다.

█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종류는 수료증/자격증 과정(CERTIFICATE), 전문학사학위(DIPLOMA), 4년제 편입을 위한 과정(UNIVERSITY TRANSFER PROGRAM), 응용학사학위(ACADEMIC AND APPLIED DEGREE), 준석사과정(POST-GRADUATE CERTIFICATE/DIPLOMA) 등으로 다양합니다.

█ 학업 기간은 과정에 따라서 1년 미만이거나 길게는 4년짜리 과정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커리큘럼 안에 코업(Co-op)이 포함된 과정은 실무경험을 갖출 수 있어 유학 후 이민에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 대부분의 컬리지는 1년이 3학기로 구분되며 가을학기는 9월 시작, 봄학기는 1월 시작, 여름 학기는 5월에 수업이 시작 됩니다. 전공에 따라서 학업을 시작할 수 있는 학기가 달라집니다.

█ 수업료는 1년에 가을학기와 봄학기 2학기를 다닌다고 가정하면 약 $13,000 ~ 15,000 수준이며 일부 전공의 경우 수업료가 더 높습니다.

█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는 컬리지의 경우 국제학생들도 기숙사에 입실할 수 있습니다.

 

2. 고졸 후 컬리지 혹은 전문대로 진학했을 경우 한국과 캐나다의 비교
  한국 캐나다
인식 고등학교 때 좀 노셨군요?
공부에 취미가 없었던 학생들이 주로 다니는 대학이라는 인식
4년제 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의 학업으로도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기 위한 대학
졸업 후 진로 직업의 귀천이나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삶을 사는 한국인의 특성 상 부모님의 재산에 따라 개인 사업을 하거나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등의 부모 의존적인 삶의 가능성이 높음 국제학생들이 캐나다 컬리지에서 2년 이상 학업 시 3년간의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으며, 취업비자 기간 중 풀타임으로 일한 경력을 가지고 캐나다 영주권 신청이 가능
연봉 알바랑 비슷한 정도의 최저임금으로 시작하여, 오랜 시간을 해당 분야에서 경력을 쌓더라도 물가 상승률 대비 연봉 상승률이 높지 않음 능력만 된다면 더 좋은 회사로의 이직이 잦은 기업 문화로 이직 시에 경력을 인정받아 연봉 상승이 꽤 높은 편이며, 안정적인 물가로 인해 연봉 인상에 대한 큰 부담은 없음
장래성 전문직이 아니면 미래를 가늠할 수 없고 안정적이지 않은 직업이 많음
저축이 반드시 필요한 나라인데도 애초에 저축을 할 만큼의 급여를 받기가 어려움 -> 헬조선 탈출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
캐나다 사람들은 저축에 대한 필요를 많이 느끼지 못 할 정도로 삶의 질이나 가족에 많은 시간 투자가 가능하며, 캐나다 시민권을 취득한다면 솔직히 한국보다 나은 사회보장제도와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음
국내 복귀 시 해당 없음 만약에 일이 심하게 안 풀려서 국내로 복귀를 하더라도 최소한 유창한 영어 실력 이라는 능력 하나는 보유하고 돌아올 수 있고, 국내에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다면 직업을 갖는데 굉장한 메리트가 있음
  • 비교에서 너무 한국을 안 좋은 국가로 치부한 것 같은데 사실 한국도 상당히 살기 좋은 나라입니다. 다만 좋은 출신 성분과 부모님의 재력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전제가 붙죠.

 

3.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은 캐나다 컬리지 입학 조건
  • 고등학교 졸업 이상(검정고시도 가능)
  • 영어 능력을 증명해야 함(어학연수 또는 공인영어시험점수 제출)
  • 희망하는 전공에 따라 한국에서의 고교 내신 성적을 반영하기도 하며, 포트폴리오나 에세이 등의 추가 요구 조건 있음
4. 영어 능력을 증명하는 방법

█ 첫번째 – 토플시험점수나 IELTS 점수를 제출하는 방법
입학을 희망하는 학교에 기준하는 공인 토플 점수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 학교에 토플시험 점수나 IELTS점수를 제출하고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장점으로는 토플시험점수 또는 IELTS점수가 합격점수가 된다면 그 점수만으로 칼리지에 입학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대부분의 캐나다 컬리지가 요구하는 토플/ IELTS 점수 입니다 (학과에따라 약간 차등)

Diploma/
Certificate
Program
Postgraduate
Program
Degree
Program
TOEFL 550 or 213
(computer based)
or 79-80
(Internet Based)
550 or 213
(computer based)
or 80-85
(Internet Based)
580 or 237
(computer based)
or 92-93
(Internet Based)
IELTS (Academic) 6.0 6.5 6.5

하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이 토플이나 IELTS의 시험점수를 단기간에 높이 받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토플시험은 미국 ETS에서 주관하는 영어시험으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toefl.org/

IELTS 시험은 영국문화원에서 주관하는 영어시험으로 관련한 설명과 시험신청방법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ielts.org/

 

█ 두번째 – 원하시는 칼리지에서 제공하는 입학 시험을 치는 방법 (칼리지 자체 입학 시험)

이미 캐나다현지에 계신 학생 분들은, 자체입학시험을 제공하는 컬리지경우 해당대학에서 제공하는 자체입학시험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은 신청 후 1주~1달 정도 후에 보시게 되며, 한번 불합격이 되시면 대부분의 경우 6개월이후에나 재시험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한국에 계신학생분들중에 대학 자체입학시험을 보고자 하시는분이 계신다면, 캐나다에 우선 학생비자로 입국하여, 바로 입학시험예약을 잡고 테스트를 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 세번째 – 입학을 원하는 칼리지의 부설 어학원에서 ESL 과정을 듣는 방법 (조건부 입학)

입학을 원하시는 학교가 정해지셨다면 그 학교의 부설 ESL기관에서 (해당학교에서 부설ESL 프로그램을 제공중인경우) ESL(어학연수과정)을 듣는 방법입니다.

마지막 최종 레벨까지 되었을 경우, 입학시험이나 토플점수 없이 조건부 입학이 가능합니다.

 

* 컬리지부설 조건부입학의 장점
수업이 주로 쓰기와 문법으로 이루어져있어 대학진학후 에세이작성에 도움이되는수업을 받으실수있고, 해당학교의 캠퍼스를 함께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컬리지부설 조건부입학의 단점
입학 시 비싼 컬리지부설 ESL 학비를 내고 다니셔야 하므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으며, (마지막 레벨까지 수료를 하셔야 조건부 입학이 가능하며 대부분 컬리지의 경우 레벨은 8정도까지 있고 1레벨당 8주 코스로 되어있습니다) 또한, 해당 컬리지로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중도에 생각이 바뀌셔도 타 컬리지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네번째 –입학 희망하는 칼리지와 연계가 되어 있는 사설 어학원에서 패스웨이 과정을 수료 (조건부 입학)

원하시는 컬리지와 연결이 되어 있는 사설어학원에서 대학연계프로그램을 들으시면 입학시험, 토플점수 없이 컬리지로의 입학이 가능합니다.

대학연계 프로그램은 아카데믹수업 위주로 진행되며, 대학에 들어가셔서 공부를 하시기에 용이합니다. 프로그램은 대부분 3개월 혹은 4개월 과정 입니다. (대학에 이미 합격허가를 받으신 분들도 적응과정으로 많이 수강하시는 프로그램입니다)

수업이 끝이 나면 해당학원과 연결되어 있는 모든 컬리지에 토플점수 없이 입학이 가능합니다. 선택하신 학원에 따라 컬리지뿐만 아니라 4년제 대학까지도 입학 가능합니다.

대학연계 프로그램을 들으시려면 해당 학원의 Upper-intermediate 레벨 정도의 영어실력이 되셔야 합니다. (중상급)

* 사설 조건부입학의 장점
대학부설 조건부입학보다 학비가 저렴하며, 대학 입학까지의 시간이 적게 걸립니다.

만일 중도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교가 변경되시는 경우 다니시던 학원과 연결된 학교라면 동일하게 입학 가능하십니다.

많은 학생 분들이 막상 캐나다에 도착하여 칼리지들을 둘러보신 후, 한국에서 정하셨던 컬리지와 다른 곳으로 변경하시는 예가 많습니다. 이미 캐나다에서 해당학교를 가서 보시고 알고 계신 경우가 아니라면, 사설어학원연계 조건부입학이 컬리지 입학방법으로 권장됩니다.

 

* 사설 조건부입학의 단점
온타리오 주 공립 칼리지들의 경우 사설 조건부 입학이 많이 발달되어 있어 신청 가능한 프로그램과 학원들이 많이 있으나 그 이외의 지역은 이러한 제도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