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유학생보험 가입이 의무인가요?

캐나다는 자국민에게 무료로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지만 어학연수나 유학을 위한 국제학생 신분일 때는 다릅니다. 다치거나 병원을 이용하게 된다면 상당한 금액을 의료비로 지불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혹시 일어날지 모르는 사고를 위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여행자/유학생 보험을 출국 전에 반드시 가입해야 하고 캐나다 학교, 어학원에서도 첫 날 오리엔테이션 보험증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때,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 학교에서 제공하는 보험에 가입도 가능하지만 한국에서 미리 가입해 가는 것 보다 보험비용이 더 비싸기도 하고 외국보험이라서 업무처리가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나다로 여행, 연수 목적으로 입국하실 예정이라면 만일을 대비해서 꼭 여행자 / 유학생 보험은 가입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해외유학생보험은 병원 갈 일이 없으면 돈이 아깝다?

보험은 사고가 나지 않아서 보상을 꼭 받지 않으면 아깝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어학연수 또는 여행기간 동안 사고 없이 공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지만,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해서 100프로 확신을 할 수 있을까요? 사고는 불시에 일어나고, 그때를 대비하기 위해 보험이 있는 겁니다. 보험료가 부담되신다면 꼭 담보 한도가 높지 않은 저렴한 플랜으로라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캐나다 유학/어학연수 기간 동안 보험 가입이 필요 없는 경우

본인이 개인적으로 가입하고 있는 일반적인 보험중에 해외에서 발생한 상해나 질병에 관해서도 100% 커버가 가능하다면 추가적으로 여행자보험, 유학생보험을 가입하실 필요는 없으십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외 사고나 질병에 대한 병원비가 100% 보상되는 보험은 거의 없습니다. 보험금이 지급 된다고 해도 100프로가 아닌 일정 비율만 보상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비가 100만원 청구되었을 경우 30프로까지만 보상이 되는 보험이라고 하면 70만원은 본인이 부담해야 하겠죠. 반드시 본인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이 있다면 보험사에 체크해서 보험 약관 및 담보사항을 살펴 보셔야 합니다.

캐나다에서 병원 이용하기

캐나다 의료체계는 각 가정마다 병원에 담당 주치의를 등록하게 되고, 주치의가 병원진료와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만일 홈스테이에 거주하는 중이라면 홈스테이 가족의 주치의를 소개받아서 진료 및 치료를 받을 수도 있어요. 학교 기숙사나 렌트에 거주하는 중이라면 오후 6시 이전까지 각 도시의 번화가 (다운타운)에 있는 Walk-In Clinic  을 이용해서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따로 특별히 예약은 필요하지 않답니다. 대부분의 간단한 진료는 이 Walk-In Clinic을 이용해서 무리없이 받을 수 있을 텐데요~ 외국 의사는 좀 불안하다고 하면 현지 한인주소록이나 신문 등 정보지를 참고하면 한국어 가능한 한인 의느님을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약국 이용하기

캐나다는 현재 한국이랑 마찬가지로 의약분업 시스템입니다. 의사의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이 제한되어 있으며 의사의 처방전을 가지고 가야 약 조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화제나 감기약 같은 간단약 약품은 일반 슈퍼나 근처 약국 Drugstore / Pharmacy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이랑 매우 비슷하죠?

여행자 보험 / 유학생보험 보상청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유학/어학연수 시에 아프시거나 다치셔서 병원을 가시게 되면 치료비는 보통 본인이 먼저 지불하고 연수를 마치고 한국에 돌아와서 영수증, 진단서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절차입니다. 여행자 보험의 경우 휴대품에 대한 손해 (강도나 소매치기) 피해가 있다고 하면 경찰서에 가서 신고하시구요, Police Letter를 받아 오셔야 보상 청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술 마시고 잃어 버렸다거나 하는 본인 과실로 인한 부분은 당연히 보상되지 않습니다.

출국 후에 여행자 보험 / 유학생 보험 가입할 수 있나요?

보험가입 없이 공부하시다가 병원에 갈 일이 생겨서 갑자기 보험을 가입해도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출국 후에 보험에 가입을 할 수는 있지만, 보험가입 시점 이전의 사고에 대해서는 보상이 불가능하며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가입 시점부터 약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나서 보장이 됩니다. 그러므로 출국 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험료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 가격이 상이합니다.
– 보험료에 따라 보상한도와 담보사항이 다릅니다.
– 보험 담보 항목중 해외치료실비를 중점적으로 체크하시는게 좋습니다.
–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최소한의 가장 저렴한 플랜이라도 가입하시고 출국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