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타리오주 무상교육

1. 온타리오주 자녀동반 공립학교 무상교육

캐나다의 온타리오 주에서는 학부모가 학생비자로 캐나다의 전문 대학(College)에서 어학연수(ESL)과정을 하더라도 동반 자녀에게 캐나다 교육청에서 무상교육을 제공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조기유학을 목적으로 하는 케이스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 최근 유학생 인원 수가 많은 교육청에서는 자신들의 재량으로 어학 과정을 공부하는 부모님들의 자녀에 대한 학비 면제를 인정 안해 주려는 움직임이 강하므로 유의 하셔야 합니다.

2. 학비 면제 조건

– 대상: 동반자녀 중 유치원(만 5세) ~ 고교 12학년(만 18세)까지 공립학교를 무료로 다닐 수 있습니다.

– 조건: 학부모가 온타리오 주의 대학에서 공부해야 합니다.

어학연수(ESL)과정을 수반한 정규 과정(Diploma)의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부모가 공부하는 기간 동안 자녀는 계속해서 무상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녀도 학교가 정해져 있지 않은 학생비자(Open study permit)를 한국에서 받아서 출국 할 수 있습니다.

나이(만) 한국학년 캐나다학년
5 유치원 Junior Kindergarten
6 유치원 Senior Kindergarten
7 초1 Year 1
8 초2 Year 2
9 초3 Year 3
10 초4 Year 4
11 초5 Year 5
12 초6 Year 6
13 중1 Year 7
14 중2 Year 8
15 중3 Year 9
16 고1 Year 10
17 고2 Year 11
18 고3 Year 12

** 한국과 캐나다의 학제 비교

3. 초등학교(Elementary School) 입학

부모님이 다니게 될 칼리지가 위치한 지역에 해당되는 교육청에 입학 원서 및 서류를 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이 토론토 다운타운에 위치한 George Brown College에서 공부하실 경우에는 토론토 교육청이나 토론토 카톨릭 교육청에 원서를, 광역 토론토 북쪽에 위치한 Seneca College에서 공부하실 경우에는 욕 교육청과 토론토 교육청이 겹치는 지역이므로 경우에 따라서 둘 다 입학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입학 신청 시 유의할 점

먼저 집 문제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교육청에 원서를 내려면 아래 2가지 서류를 내야 하거든요.

  1.  Original current rental lease or property tax bill
  2.  Original current utility bill (Hydro, Water, Gas or Cable) or home telephone bill or bank letter

위 서류들은 토론토 현지에 친척이나 가디언이 있거나, 집 렌트 계약을 하지 않으면 생길 수가 없는 서류이기 때문에 현지에 아는 분이 없는 경우 반드시 믿을 수 있는 에이전트를 통해서 진행 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을 뒤져보면 사업자도 없는 개인이 이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이 잘못 되어도 절대로 보호 받을 수가 없다는 점 기억하세요)

만약 대략적으로 지역이나 거주지가 정해 진다면 교육청 사이트의 School Locator를 이용하여 미리 어떤 초등학교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겁니다. 학교 중 유학생들을 위한 ESL 코스를 제공하지 않는 학교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배정

유치원부터 8학년 까지는 현지 집 주소를 근거로 학교가 배정 됩니다. 이 때문에 자녀가 2명 이상일 경우에도 같은 학교로 배정될 확률이 높습니다.

4. 고등학교(Secondary School) 입학

입학 신청 시 유의할 점

고등학생은 초등학생 보다는 제약 사항이 적습니다. 버스로 통학이 가능한 나이이므로 초등학교와는 달리 최대 3개까지 선호하는 학교를 골라서 교육청에 원서를 넣을 수 있습니다.

학교 배정

자녀가 2명 이상일 경우 유학생의 자녀를 받아 주는 고등학교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두 자녀는 서로 다른 학교로 배정 될 수도 있습니다.

유학브레인에서는 고객 한 분 한 분의 유학이 순조롭게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것은 언제든 문의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