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하기

한국의 대학교에서 미국의 대학교로 편입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대학에서 수강한 학점은 미국대학에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얼마나 인정받느냐의 여부는 지원하는 미국대학교의 학점인정심사 후 결정됩니다. 학점 인정여부는 편입학 지원에 합격한 후에 이루어지므로, 우선 한국대학교의 성적과 토플점수, 필요한 경우 SAT등의 시험점수를 준비하여 미국대학교에 편입학지원을 해야 합니다. 편입학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하는 미국대학교에서 요구하는 편입학규정을 충족하는 것입니다.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 편입 지원 시 필요사항

-University GPA (한국대학교 성적)
-High School GPA (고등학교 성적; 요청하는 경우에만 제출함)
-SAT I, SAT II (요청하는 경우에만 제출함)
-TOEFL (iBT 80~100)
-ESSAY(편입학지원에세이)
-Recommendation Letter (추천서 2~3인)
-Resume(이력서)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의 편입학 성공전략

1. 미국대학교의 편입학 지원규정을 확인하자!
일반입학 규정외에 전공별로 편입학 시 요구되는 세부사항들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여지듯이 대학별 Transfer Criteria 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한국대학 수강과목에 대한 상세한 Syllabus(강의 계획서)를 준비하자!
많은 미국대학들이 한국대학의 강의방식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이는 꼭 한국대학이어서가 아닌, 미국 외 다른 국가의 교육시스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교육받은 한국대학의 모든 과목에 대한 상세한 강의기술서를 준비해 미국대학에 어필해야 한다. 상세한 과목별 강의기술서는 편입학 지원시에도 Advantage가 되며, 이는 입학 후 학점 인정 심사에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3. 필수 요구과목(Prerequisite) 충족 여부 확인!
미국대학에서는 편입학지원시에 일반적으로 1~2학년때 수강해야 하는 필수 교양과목들과 전공별로 기초과목들을 선결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해당 과목들의 수강여부를 체크해 모두 충족한 후 편입학지원을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4. 에세이(Essay)와 다양한 활동사항(Activities)의 중요성
편입학 지원시에도 에세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높다. 에세이와 이력서등을 통해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활동사항과 인생에 대한 개척정신, 흥미등을 인상깊게 어필하는 것이 좋다. 왜 편입학에 지원하는지 등의 이유를 본인의 도전정신에 빗대어 흥미롭게 풀어 내보도록 하자. 또한, 여러가지 다양한 활동 사항들에 대해 전공별로 효과적으로 어필해보도록!
아래 그림과 같이 기간별로 활동사항 내역 등을 정리해서 어필하는 것도 매우 좋은 지원전략이다.

한국대학 미국대학 편입

5.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성공 편입 사례

한국대학 UNIST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전공 Finance / Accounting (부전공 Marketing)
이수학점 3학년 1학기 진행 중 57학점 이수
GPA 3.78 / 4.3
토플 TOEFL iBT 97 (R 25 / L 22 / S 24 / W 26)
활동사항 미국 하나은행 인턴, 영삼성, 영현대, KT&G 등 다양한 외부 인턴쉽 경험과 수상내역 보유
지원학교 & 전공
  • Columbia University GS (Economics)
  • New York University (Finance)
  • Boston Univerisity (Finance)
  • SUNY Stony Brook (Finance)
결과 Columbia University GS 진학

*유학브레인은 미국대학 편입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편입 사례를 유학브레인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