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대학원 학위

호주 대학원 학위

호주의 대학원은 한국의 대학원과 비교하여 학위과정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한국에서 학부를 마치고 호주의 대학원으로 유학을 가려는 학생분들께서 참고하실 만한 호주 대학원의 학위 구성을 안내하고자 한다.

준석사 (Graduate certificate/diploma)

우리나라 말로 굳이 붙이자면 준석사라고 부를 수 있으며 이 학위과정은 석사학위 과정의 기본적인 과목들을 한 학기 혹은 두 학기 수강하는 과정이다. 호주 학생들은 학부 졸업 후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싶지만 석사학위까지 길게 학업 하는 것은 원치 않는 경우 준석사까지만 진행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부 전공과 다른 석사학위 전공으로 교차지원 할 경우 입학 조건을 맞추기 위해 거쳐가는 브리징 과정으로 종종 듣는다.

석사 코스워크 과정 (Master degree by Course work)

석사 코스워크 과정은 강의를 듣고 학점을 이수하는 방식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석사과정이다. 우리나라는 일반대학원의 석사과정에 논문 작성을 하는 과정과 강의를 이수하는 것이 혼합되어 있는 반면 호주는 코스워크 과정과 리서치 과정이 분리되어 있다. 석사 코스워크 과정은 우리나라 학부 졸업생이 졸업 논문 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과정 안의 리서치 프로젝트 비율에 따라서 졸업 후 박사과정으로 지원 가능 여부가 갈린다. 따라서 박사과정까지 학업을 이어나가고 싶은 경우 석사 졸업 후 자격조건 등을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 학위 취득 후 박사과정 지원이 불가능한 경우 석사 연구과정을 통해서 조건을 맞춘 뒤 박사과정으로 지원할 수 있다.

석사 연구과정 (Master degree by Research)

석사 연구 과정은 논문을 작성하는 것이 주요한 이수 조건이며 논문 작성이 도움이 되는 강의를 듣기도 하나 기본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것이 주요 과정이다. 따라서 선행 연구 경험이 없는 우리나라 학부 졸업자들의 경우에는 바로 지원할 수 없다.

박사과정 (Doctoral degree)

박사과정은 우리나라와 크게 차이는 없는 편이며 보통 3~4년으로 기본적인 기간으로 되어있다. 우리나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졸업자의 경우 호주 박사과정으로 바로 지원할 수 있으며 학사 학위와 석사 학위에 대한 관련 증명서를 모두 제출해야 하며 학업 성적, 선행 연구실적, 연구 계획의 잠재성에 따라서 장학금 수혜자를 결정한다. 장학금 지원서를 별도로 작성해야 되는 학교도 있으며, 장학금까지 희망하는 경우 지원 마감이 입학 희망 학기 전 5개월~6개월 전에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