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는 주마다 공휴일이 다릅니다. 나라에서 지정한 국경일의 경우 모든 주가 똑같이 지정 되지만, 국경일을 제외한 학교방학이나 공휴일은 주에서 따로 지정할 수 있어 공휴일은 주마다 또는 도시마다 달라집니다.

■ 호주 연방정부에서 제정하는 국경일 및 공휴일

New Year’s Day 1월1일
1월 1일은 New Year’s Day입니다. 만약 1월1일이 일요일인 경우, 월요일까지 공휴일입니다.

Australia Day 1월 26일
호주 건국 기념일인 1월 16일은 1788년 1월 26일 아서 필립 사령관이 이끄는 영국의 11척의 함대가 처음 호주 Sydney Cove 에 처음으로 도착한 날을 기념하는 날 입니다.

Good Friday / Easter Monday
호주 최대 공휴일 중 하나인 부활절은 4월 셋째 주 금요일부터 월요일까지 또는 3월 21일 이후 보름달이 뜬 첫 번째 금요일부터 4일간의 연휴입니다. 이때 대부분의 학교는 가을 방학을 하게 되며 Good Friday 는 예수님이 시자가에 돌아가셨던 날을 기념하며 이때는 거의 모든 쇼핑센터들이 문을 닫습니다. 그 다음날인 토요일은 Ester Eve라 불리며, 일요일은 Easter Day, 월요일인 Easter Monday 는 Easter Sunday 다음날이라고 해서 공휴일 입니다.

Anzac Day 4월 25일
안작데이는 한국으로 볼 때 현충일과 비슷한데요~ 1996년에 제정된 Anzac Day는 Anzac 1차 대전에 참전한 호주와 뉴질랜드 연합군을 추모하는 날 입니다. 호주정부는 전투 중 희생자가 가장 많이 발생했던 4월 25일을 Anzac Day, 추모의 날로 지정하였으며, 이 Anzac 이라는 단어는 국가 차원에서 보호되고 있어 사용하려면 정부의 허가가 있어야 합니다.

Queen’s Birthday 6월 둘째주 월요일
호주가 역사 속에서 영국의 식민지였을 당시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은 호주의 군주였기에 영국 여왕의 생일은 국가적으로 기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호주를 포함한 여러 영연방 국가에서는 영국 여왕의 생일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Christmas Day 12월 25일
부활절 이후 하반기 호주 최대 공휴일은 Christmas Day 인데요~ 크리스마스가 토요일이나 일요일이 되면, 그 다음주 월요일이 공휴일로 지정됩니다. 호주는 한국과 계절이 반대이기 때문에 한여름의 크리스마스를 보내게 됩니다.

Boxing Day 12월 26일
영국으로부터 전해지고 영연방국가 및 일부 유럽국가에서 공휴일로 지정된 Boxing Day의 기원은 부유한 사람들이 돈이나 음식 또는 물건들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는 것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봉건시대 영주들이 크리스마스 다음날인 12월 26일에 Box에 옷,곡물,연장 등을 담아 농노에게 선물하며 1일간의 휴가를 주었던 것에서 유래하는 이 기간에는 백화점 및 상점의 Big Sale Day 로 새벽부터 백화점이나 상점에 길게 늘어선 줄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