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년간 많은 학생들의 학위과정 유학을 도운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묻는 질문을 간추려 보았다. 아래 답변 내용을 잘 참고하여 유학 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Q1. 호주 대학교 학비는 어느 정도인가요?

A. 호주 대학교의 학비는 연간 호주달러 $20,000~35,000 선이며 학교 및 전공에 따라 일부 더 저렴한 경우도, 혹은 더 비싼 경우도 있다. 통상 호주의 오래된 최상위권 대학교의 학비는 연간 $30,000 ~ $40,000이며 중상위권 대학들은 $25,000~30,000선이다. 호주 대학의 학비가 미국이나 캐나다 대학교에 비해서 결코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학위과정의 기간이 3년으로 1년 짧은 점과 호주 환율이 800원 대로 다소 낮은 점 (2016년 기준)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학비 비교를 해보실 수 있다.

Q2. 생활비는 얼마나 드나요?

A.호주 이민성에서는 성인 학생 1명의 1년 생활비를 약 호주달러 $18,000로 책정하고 있다. 개개인의 씀씀이에 따라 생활비 규모는 크게 차이가 나며 숙박, 기본적인 식비, 교통비를 포함하여 한달에 100~150만원 정도 선으로 잡으시면 된다. 숙박 형태나 기타 지출에 따라 비용을 더 줄일 수도 더 많이 들 수도 있다.

Q3. 호주는 다른 나라보다 외국인 취업이 수월하다고 하는데 맞나요?

A.호주가 통상적으로 유학생의 취업에 유리하다고 말하는 것은 이민성 제도 때문이다. 현재 호주 이민성은 부족 직업군과 관련이 있는 전공을 하였거나 혹은 부족직업군과 관련이 없더라도 학사 이상의 정규 학위과정을 2년 이상 공부한 유학생들이 과정 수료 후 졸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도록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취업을 위한 구직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에 졸업 후 체류할 수 있는 비자를 갖는 것이 우선이므로 졸업 비자는 상당히 좋은 제도라고 볼 수 있다. 독립기술이민 제도를 통해서 부족직업군과 관련된 학업을 한 학생들 가운데 젊고 영어성적을 갖춘 인재들에게 영주권 신청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은 상당히 주목할 만하다. 단, 실질적인 취업 성패의 여부는 개인이 해당 분야에서 얼마나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사람인지, 또 영어 실력이 어느 정도 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탈스펙 시대가 도래하는 만큼 호주에서도 학점, 언어 능력,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 경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따라서 취업 성공률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Q4. 호주로 학부 유학을 고려 중입니다.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지요?

A.호주 대학교에서는 국제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금 예산을 가지고 있지만 상당히 경쟁이 치열하다. 성적이 아주 우수한 경우 입학 지원 시 자동으로 장학금 수혜 대상자로 장학금 오퍼를 받을 수 있지만 이런 경우는 전체 지원자에 비해 극히 드물다. 따라서 호주 유학을 준비할 경우 예산을 짤 때 장학금 가능성은 상당히 낮게 책정하는 것이 좋다. 심사대상자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따로 지원이 필요한 장학금도 있다. 장학금 관련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 장학금 (Scholarship) 메뉴에 나와있는 조건별 필터로 검색해보시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Q5. 호주는 인종차별이 심하다고 들었습니다. 사실인가요?

A.호주가 다른 영어권 국가에 비해 인종차별이 더 심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호주는 이민자 비율이 상당히 높기에 이민자를 보호하고 우대하는 정책을 상당히 많이 마련해 놓고 있다. 다만 같은 영어권이라고 하더라도 사람들의 행동양식, 말투 등이 다르기에 이런 부분 때문에 오해를 할 수 있다. 이민자나 유학생으로서의 차별은 어느 국가에나 존재하며 국적보다는 영어실력이 부족할 경우 내 의사를 원활히 표현하지 못해서 차별을 받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