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U American Language Institute 학교 소개

세계적인 도시인 뉴욕에는 아이비리그 대학인 콜롬비아 대학교(Columbia University)가 가장 유명하지만, 뉴욕대학교(NYU)도 명문 사립대학 중 하나로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뉴욕대학교의 부설어학원은 NYU School of Professional Studies 산하에 있는 American Language Institute(ALI)인데요, 여기서는 전 세계의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을 위한 학기제 영어 과정과 영어 교사를 위한 TESOL Diploma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수업은 맨해튼 월 스트리트 근처의 메인 캠퍼스에서 제공되고 있어 학생들은 세계 경제의 중심에서의 생활과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또한 ALI의 강사들은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로, TESOL이나 관련 분야에서 석사 이상의 고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티칭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학기제 어학연수 과정(Comprehensive English Program)

NYU의 학기제 어학연수 과정은 어학연수를 위해서 약 1년 정도 휴학을 하거나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해외연수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과정이에요. 풀타임으로 공부하는 경우 반드시 미국학생비자(F-1)를 받아야 합니다. 영어 레벨은 총 9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레벨에 따라서 다소 커리큘럼에 차이가 있습니다.

▣ 레벨 1-6
수업은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매일 약 5시간 정도 하게 되며, 오전 수업에는 읽기/쓰기 및 듣기/말하기 기술에 집중하고, 오후 선택 수업은 The New York Art Scene, Business English, TOEFL Preparation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레벨 7-9
수업은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오후 시간대에 듣게 되며 읽기/쓰기 및 듣기/말하기 기술에 주로 집중하게 됩니다. 레벨 7-9인 학생들은 또한 ALI Professional English Progmam(PEP)을 통해 3~4코스를 듣거나, NYU School of Professional Studies를 통한 Career Advanced Courses를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Career Advanced Courses 과목들은 Marketing, Finance, Digital Filmmaking을 포함합니다.

 

학사 일정과 입학 신청 마감일

NYU 부설 어학원은 대학교의 학사 일정과 비슷하게 1년이 Fall, Spring, Summer의 3학기로 구분되며, 여름 학기의 경우만 Summer Session 1과 2로 학업 기간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한국 학생들은 여름방학 일정 상 Summer Session 2만 수강하고 미국에서 자유여행을 하는 케이스가 많았어요.

아래에 2019년의 각 학기별 학업 기간과 신청 마감일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국에서 처음 등록하는 학생들은 학생비자를 받을 수 있는 시간까지 생각해서 여유롭게 수속을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 봄 학기(Spring)
학업 기간: 01/22/2019 ~ 05/02/2019
신청 마감: 12/20/2018

▣ 여름 학기(Summer Session 1)
학업 기간: 05/21/2019 ~ 07/03/2019
신청 마감: 04/15/2019

▣ 여름 학기(Summer Session 2)
학업 기간: 07/02/2019 ~ 08/15/2019
신청 마감: 05/27/2019

▣ 가을 학기(Fall)
학업 기간: 08/27/2019 ~ 12/05/2018
신청 마감: 08/05/2019

 

수업료 및 예상되는 비용 안내

입학신청비(Application fee)는 $150 입니다. 다른 대학부설어학원과 큰 차이점은 없지만 NYU에서 제공하는 의료보험이 1학기당 한화로 130만원 가량이라 비싼 편입니다. 만약에 개인적으로 의료보험을 가입한 경우 NYU Student Health Insurance Services에 Insurance Waiver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뉴욕대학교 NYU 대학부설

▲ 학비, 숙식비, 학생회비, 보험료 등 한 학기 등록에 필요한 전반적인 비용을 알 수 있다.

숙소 옵션(Housing)

NYU는 학생 수가 대략 5만명이 넘다 보니 기숙사(Residence Hall)의 종류와 옵션 등이 굉장히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물론 부설어학원을 다니는 학생들도 기숙사 신청이 가능해요. 기숙사 신청에 관련된 안내는 모든 등록 절차가 완료된 후에 I-20와 함께 우편으로 오거나 학생의 이메일 주소로 날아옵니다. 기숙사 신청서에는 6~8개 정도의 Residence Hall을 선호도 순으로 기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기숙사는 정규 학기에 입학하는 신입생들을 우선 순위로 배정하기 때문에 가을 학기(Fall)에는 왠만하면 공실이 없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다행히 뉴욕에서 방을 구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는 않으니 염려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