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원 장학금

 

 

미국대학원 장학금

미국 대학원의 장학금은 전공이 속해 있는 College, Department에 따라 예산 기금, 운영 및 수여 방식 등에 많은 차이가 있다. 전체 College가 운영하는 예산, Department가 운영하는 예산, 교수 개인의 연구실이 운영하는 예산, 대학원 혹은 대학이 운영하는 예산 등 다양한 기금을 가지고 운영된다. 본인이 지원하는 전공과 대학에 따라 장학금에 대해 상세히 파악해 유학생 신분으로 지원이 가능한 모든 루트를 통해 빠짐없이 지원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수여 방식 또한 합격에 Funding이 포함되어 있는 대학원이 있고, 합격 유무와 상관없이 Funding은 별도의 지원 절차와 심사 과정을 거쳐 수여받는 대학원이 있다.

미국대학원 장학금 종류와 방식

SCHOLARSHIP Tuition Exemption

학비를 면제받는 장학금이다. 보통 합격 통지서에 해당 장학금에 대한 명시가 함께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일반이다. 학비 전액을 면제받기도 하고, 일정 학비 금액($3000~$10,000)을 학기마다 보조해 주기도 한다.

ASSISTANTSHIP TA (Teaching Assistantship) & RA (Research Assistantship)

미국 대학원의 일반적인 장학금 방식이다. 강의 지원을 하고 급료 혹은 학비 면제 혹은 생활비 보조 등을 받는 방식과, 연구 지원을 하고 보조받는 방식으로 크게 나뉜다. 유학생 신분으로서 강의지원(TA)에 선발되기 위해서는 영어 능력이 증빙되어야 한다. TOEFL의 경우 Speaking Section의 Minimum 점수를 요구하는 학교가 많이 있다.

FELLOWSHIP 대학원 컬리지나 전공과가 가지고 있는 기관의 펀드를 받는 방식이다. 대학원 내에서 운영되는 기금도 있으며, 지역 사회의 기금, 미국 전체적으로 운영되는 단체의 기금 등 다양한 연구 기금들이 있다. 보통 지원하는 대학원의 전공과에서 유학생이 지원이 가능한 기금들을 안내하고 있으므로 확인 후 지원하는 것이 좋다.

 

미국대학 석박사 과정 국내 장학금 안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