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 편입 Undergraduate Transfer Admission

미국명문대에 입학하기 위한 제 2의 기회

미국에는 대략 4500개의 대학이 있다. 그 중 2800여개가 4년제 대학이며 1700여개정도가 2년제 대학으로 이루어져 있다. 최근 한국학생들에게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미국대학편입은 미국현지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입학방식이다. 매년 미국에서 2백 5십만명의 학생들이 편입을 하고 있다는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정도로 편입은 미국내 자국학생들과 미국에서 공부하는 모든 유학생들에게 명문대학교로 진학하기 위한 도전의 길로 인식되어 온지 오래이다. 학비를 절감하기 위한 목적, 조기졸업을 하기 위한 목적, 그리고 최상위 명문대로 편입하여 졸업하고자 하는 다양한 목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편입지원을 하고 있다. 전체 대학입학생 중 평균 10~20%의 학생들이 편입학으로 입학한 학생이며, 편입이 가장 활발하다고 알려져 있는, UC 대학의 경우, 4명 중 3명의 국제학생이 캘리포니아에 있는 대학으로 편입지원을 하고 있다고 한다.

편입학은 신입학과 마찬가지로 1년에 두번 가을학기/봄학기에 가능하다. 미국대학의 시스템은 1~2학년(Lower Division)은 교양과목 위주의 필수 인문학/자연과학/수학등의 과목으로 구성되며, 기초전공필수과목으로 구성되어 수업을 선택하게 된다. 이 시스템에 따라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편입에 필요한 교양과목/필수전공과목을 이수하고 그 성적으로 편입 지원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