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편입 지원

■ 편입을 위한 학위 선택

커뮤니티컬리지에 입학 후 편입지원을 위한 전공과 학위를 선택해야 한다. 전공은 최종 지원하게 될 4년제 대학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므로, 내가 공부하고자 하는 전공관련분야의 기본과목들을 빠짐없이 들을 수 있는 학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선택하게 되는 학위
Associate in Arts: 인문 사회계열 전공 편입 시 선택 학위
Associate in Science: 자연 과학 및 공학 계열 편입 시 선택 학위

*전공별 학위
Associate in Business: 경영 편입 전문학위
Associate in Elementary Education
Associate in Fine Arts in Art
Associate in Math Education
Associate in Pre-Nursing

★ 본인의 전공이 인문 사회 계열인지 자연과학/공학 계열인지에 따라 AA 또는 AS 과정을 선택하여 수업을 수강한다.
★ 목표하는 전공이 분명히 확정이 된 상태라면 전공별 학위과정을 선택하여 전공과목 학점을 미리 획득, 4년제 대학 편입 후 졸업까지의 학업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 편입을 위한 전략적 수업 선택 및 수강

  • CC의 편입과정 curriculum은 편입을 위하여 반드시 수강하여야 하는 과목을 포함하고 있다. 자신의 전공 레벨에 맞는 영어 수업 (College Writing)과 수학 수업 (Mathematics) 은 4년제 대학에서도 기본적인 졸업요건 과정이므로, 학비가 저렴한 CC에서 수강하도록 한다.
  • 학업기간 단축을 위하여 수강한 과목이 편입 대학으로 학점 인정되는 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 후 수업을 수강하도록 한다.
  • CC 수업 기본 45-60학점 이상 수강 후 편입지원이 가능하다 (최소 3학기 또는 4 쿼터 이상)
  • Quarter/Semester 제 운영여부에 따라 학점단위가 다른 점을 유의해야 한다.
  • Academic advisor와의 상담을 통하여 편입 전까지의 수업 schedule을 짜두도록 한다.

■ TOEFL 점수 확보 / Activity 참여

TOEFL은 편입학 지원시에 가장 기본으로 고려되는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CC입학시에 낮은 토플점수를 내고 입학하였다면, 미리미리 4년제 대학 입학에 필요한 경쟁력있는 토플점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iBT 80점이 최소점수이며, 상위명문대학으로의 편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90~100점을 획득해야 한다.

또한 편입 지원자로서의 자격 요건 강화를 위한 특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특별 활동은 자신의 리더십과 팀워크, 추진력, 문제 해결 능력, 학업 외 소양에 대한 자격을 증명할 뿐만 아니라, 국제학생으로서 미국 생활에 대한 적응력과 융화력을 두루 갖추어, 편입 후에도 학교생활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음을 증명하는 좋은 요건이 될 수 있다. 특별활동을 통하여 현지 학생 및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소통하며 영어실력을 한층 더 향상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로도 활용할 수 있다

* 특별활동의 예
Student Government
Asian Student Union (ASU)
Forestry Club
Society of Physics Students (SPS)
Radio Station
SkillsUSA
Student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SOTA)
Student Physical Therapist Assistant Club (SPTA)
Teachers of Tomorrow

■ 4년제 대학 편입 지원

CC를 입학하는 목적은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학 성공임을 명심해야 한다. 목표로 하는 4년제 대학을 미리 정하고 해당 대학으로의 편입지원 스케줄을 미리 파악해두어야 한다. 여건이 허락된다면 목표 대학들을 방학을 이용해 방문을 해보는 것도 좋다.
편입학 어드바이져와의 만남 또한 큰 도움이 된다. 편입학 지원시에는 여러가지 특이 사항들이 많이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어드바이져와 컨택하여 발생될 수 있는 특이 사항들을 미리 체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
미국대학 편입학 지원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