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명문대학 진학방법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과정 안내

영국 명문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방법으로 영국학생들이 이수하는 A Level을 제외하면, 전 세계 우수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IB과정을 꼽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 SAT, 그리고 영국에 A Level 이 있다면, IB는 유럽학생들과 전 세계의 국제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글로벌 대학공인입학자격시험입니다.
이미 세계적인 명문대학인 옥스포드, 캠브리지, 하버드, MIT등의 유수의 대학들에서 IB를 거친 우수한 인재들에게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해 입학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IB는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대학입학자격시험입니다.

IB는 왜 세계의 명문대학에서 더 선호하는 걸까요?

세계적인 명문대학인 옥스포드, 캠브리지, 하버드, MIT등의 유수의 대학들에서 왜 IB를 거친 지원자들을 더 선호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IB의 독창적인 커리큘럼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IB는 스위스 제네바의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aganization)에 의해 처음 개발되어 시행되었습니다. IB는 우수한 재능을 가진 16~18세의 전 세계의 학생들을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받도록 하기 위해, 글로벌 기준을 가지고 커리큘럼이 개발되었습니다. 전인교육을 지향하며,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발굴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B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교육기관의 수준을 중요하게 평가하여,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학교만이 IB과정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IB는 전 세계의 130여개국 약 2500여개의 우수한 국제학교들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IB는 무엇을 배우는 건가요?

IB과정은 6개의 주 과목과 3개의 부과목으로 이루어집니다.
주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영역에서 각 각 1개과목을 택해야 하며, 3개 과목은 HL(Highter Level), 3개과목은 SL(Standard Level)로 선정합니다.

1)학생의 모국어 (언어 및 문학)
2)제 2외국어
3)인문사회영역(역사, 심리학, 지리학 등 인문사회과목)
4)과학영역(생물, 화학, 물리 등)
5)수학 및 컴퓨터 사이언스
6)예술영역 (시각예술, 음악, 공연예술 등)

부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TOK(Theory of Knowledge)
2)EE(Extended Essay) 4000자 이내
3)CAS(Creativity, Action, Service) 

Theory of Knowledge는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지적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며 교실 안팎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며, 지식을 바탕으로 질문하는 방법,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토론과 논쟁을 하는법등을 배우게 되며, EE는 개개인의 관심주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작문능력을 보여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CAS를 통해 학생들의 지적능력을 함양시키고 창의력과 봉사정신을 갖춘 인재로 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소 150시간을 이수해야 하며, 에세이 또한 4000자 이내로 소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IB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인재들을 다른 과정에 비해 더 우수하다고 인정하는 배경이 됩니다.

IB시험은 2년과정이며, 성적은 6개의 주과목의 경우 7점 만점이며, 부과목인 EE와 TOK는 합산하여 3포인트가 주어집니다. 따라서 IB최고점은 45포인트(7포인트x6과목+3과목)이며 IB Diploma를 취득하기 위한 최소점수는 24포인트 이상입니다. 24포인트 이상 취득하지 못한 학생들은 IB Certificate를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캠브리지와 옥스포드, 하버드등의 최고대학을 입학하기 위한, IB 평균점수는 40~42포인트, 일반적으로 영국의 Top 5위권 대학진학을 목표로 한다면 36포인트 이상을 취득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IB를 통해 어느나라의 대학으로 진학이 가능한가요?

IB는 전세계적으로 인증된 공통된 해외대학입학시험입니다. 따라서,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유럽대부분의 국가의 명문대학으로의 진학이 가능하며, 홍콩과 싱가폴등의 아시아권 명문대학으로의 진학 또한 가능합니다.

IB는 나에게 적합한 과정일까요?

현재 학생이 국제학교에 재학중이거나, 해외대학으로의 입학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고등학생이라면, IB과정에 도전해볼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수학이나 과학 1~2과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결과를 내고 싶은 학생들이라면 A Level이 영국명문대학에 진학하는데 더 유리할 수 있겠지만, 그게 아니라 좀 더 폭넓은 커리큘럼과 학습,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탐구방식등 세계명문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으로 거듭나기 위한 지적훈련을 미리부터 받고 싶다면 IB보다 적합한 과정은 없을 것입니다.

*세계명문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IB과정에 도전하고 싶은 예비수험생분들은 유학브레인과 함께 본인의 유학플랜의 상담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목표로 하는 세계명문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코스선택이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