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콘신대학교 메디슨 신입학 편입학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위스콘신 대학교 메디슨을 소개하기에 앞서 위스콘신 대학교 시스템(University of Wisconsin System)에 대해서 먼저 안내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것은 미국 위스콘신 주에 소재한 4년제 대학 13곳과 2년제 대학 13곳으로 구성된 공립 고등교육 시스템입니다. 미국은 주마다 이런 식으로 거대한 공립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캘리포니아 주의 University of California 계열과 California State University 계열을 들 수 있습니다.

위스콘신 대학교 메디슨(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역사와 소개

위스콘신 대학교의 메디슨 캠퍼스(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이하 UW Madison)는 위스콘신 대학교 시스템에서 가장 우수한 플래그십 대학으로, 위스콘신 대학교 밀워키 캠퍼스와 더불어 유일하게 박사 과정이 제공되고 있는 대학이에요.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명문 대학 중 한 곳으로 2019년 미국 대학 랭킹 49위 입니다.

■ 2019 QS 세계대학 랭킹 27위
■ 하버드에 이어 미국 내 두 번째로 많은 박사(Ph.D.) 배출
■ 노벨상 수상자 23명 배출, 물리 화학 경제 약학 등
■ 주립대 중 아이비리그 수준 교육 제공한다 해서 ‘Public Ivy’로 불림
■ 해외 유학생(134개국)과 타주 출신 학생 비중 42%로 주립대 중 최상위권
■ 세계에서 가장 많은 CEO 배출(2004년)
■ 대학 출신 유명 인사: 딕 체니 전 부통령, 찰스 린드버그(최초 대서양 횡단 비행), 짐 로벨(우주선 아폴로 13호 조종사)
■ 대부분의 세부 전공이 상위 15위권 내에 랭크된 우수한 프로그램 운영
■ 한국 내 가장 인지도가 높은 주립대 중 한곳으로 막강한 국내 Alumni 형성
■ 세컨 디그리(Second Degree) 입학이 가능한 명문대 중 하나

인지도 있는 전공은 굉장히 많은 편이지만 학부에서는 특히 경영학부와 공학부가 굉장히 우수합니다. 여러 뉴스를 찾아보면 위스콘신 동문이 한국의 정ㆍ관ㆍ재ㆍ학계를 장악하다시피 포진해 있으며, 하버드나 예일 등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을 능가할 정도의 인맥을 자랑한다는 기사를 접할 수 있습니다.

위스콘신 대학교 메디슨 – 신입학 (Freshman)

위스콘신 대학교 시스템에 속해있는 모든 대학은 신입학 시 UW System Application 을 통해서 지원이 가능하지만 UW Madison의 경우 Common Application으로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원서 마감
UW Madison은 1년에 두 학기(Fall, Spring) 입학 지원이 가능합니다.

Decision Plan
Application Deadline
Decision
Spring – Regular Decision
October 1
End of December
Fall – Early Action
November 1
End of December
Fall – Regular Decision
February 1
End of March

학력 요구 조건
UW Madison의 신입학(1학년) 합격자들의 평균 고교 내신 GPA는 3.8-4.0/4.0입니다. 고교 내신 외에도 여러 가지 반영 사항이 많으니 내신이 반드시 최상위권이 아니더라도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어 요구 조건
유학생의 경우 TOEFL 또는 IELTS 점수를 제출해야 하며, 미니멈 점수는 없으나 평균적으로 TOEFL 95-105 사이, IELTS 6.5-7.5 사이의 점수면 입학할 수 있습니다.

입학 시험(SAT/ACT)
신입학 지원자들의 평균 SAT 점수는 1330-1460점 사이, ACT 점수는 28-32점 사이고, Writing portion과 SAT Subject Test 점수는 요구하지 않습니다. 유학생이라고 해서 SAT/ACT 점수가 면제되는 것은 아니므로 한국에서 고교를 졸업했다고 해도 반드시 시험 점수를 제출해야 합니다.

위스콘신 대학교 메디슨 – 편입학(Transfer)

신입학과 달리 편입학 지원 시에는 반드시 UW System Application 을 제출해야 합니다. 편입 또한 1년에 두 번(Fall, Spring) 입학이 가능합니다.

학력 요구 조건
위스콘신 대학교 메디슨의 경우 College-level 학점이 최소 24학점 이상이어야 편입 신청이 가능하며, 고등학교 내신 또한 심사에 반영됩니다. 편입 지원에 SAT/ACT 점수 제출은 필수는 아니나 심사에 반영이 되므로 점수가 있으면 꼭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입 지원자들의 평균 대학교 GPA가 얼마인지는 나와있는 자료가 없으나, 미국 내 랭킹 50위권 대학이므로 웬만하면 GPA 3.5/4.0 이상이 추천될 것 같습니다.

위스콘신 대학교 시스템 내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의 경우 Transfer Information System 웹사이트에서 어떻게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스콘신 대학교 메디슨 – 3학년 편입 보장 받는 방법

이것은 위스콘신 주립대 캠퍼스 간에 체결된 약정에 의해 메디슨 본교로 3학년 편입 보장을 받는 방법인데요, 간단히 설명하면 학부 4년 중에 처음 2년을 위스콘신 대학교 폭스밸리(University of Wisconsin-Fox Valley)에서 공부하고, 나머지 2년을 메디슨 캠퍼스로 편입해서 최종적으로 UW Madison의 4년제 학사 학위를 받는 겁니다! 단 조건이 있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굉장한 메리트가 있어요. 유학생들에게는 아무래도 졸업한 대학의 네임밸류가 중요하고, 유학 비용도 폭스밸리에서 공부하는 처음 2년간은 절약이 가능하거든요 ㅎㅎ UW Madison의 학비는 연간 $36,805 (2018-19년 기준)인데 비해 UW Fox Valley의 학비는 이보다 $14,000 정도 저렴합니다.

학력 요구 조건 완화와 입학 시험(SAT/ACT) 면제
위스콘신 대학교 폭스밸리(UW Fox Valley)의 경우 고교 GPA 2.25/4.0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고 SAT/ACT 등의 입학시험 또한 면제됩니다. 그러므로 학력 요구 조건이 굉장히 완화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 요구 조건
메디슨 본교 입학 요구 조건에 비해 굉장히 낮은 점수로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TOEFL iBT 61 혹은 IELTS 5.5 이상만 제출하면 됩니다. 만약에 영어 점수가 없는 경우 위스콘신 대학교 폭스밸리 입학 전에 미국에서 어학연수를 먼저 하는 방법이 가능하므로, 준비 기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위스콘신 대학교 시스템(University of Wisconsin System)을 이용한 3학년 편입을 조건부로 보장받는 방법으로 대학교 1~2학년 동안에 GPA 3.2/4.0을 유지해야 합니다.

유학브레인에서는 UW Madison을 포함한 미국의 명문 주립대학 및 사립대학으로의 진학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학브레인과 함께 미국 대학으로의 성공 유학을 위해 경쟁력 있는 입학 지원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