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라이어슨 대학교 특징

라이어슨 대학교(Ryerson University)는 한국에 이름이 알려진 명문대라고 할 수는 없지만 캐나다 안에서는 캠퍼스 위치 때문에 취업 잘되는 학교로 많이 부각되고 있는 대학입니다. 토론토 대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비가 저렴한 편인데다 입학 장학금도 잘 나오는 편입니다. 학비 부담을 덜고 싶은 학생이나, 자기한테 맞는 전공을 편하게 공부하고 학점 잘 따서 현지 취업을 노리는 학생에게 추천하는 대학입니다.

토론토 다운타운, 특히 던다스 근처를 한 번이라도 구경한 적이 있다면 라이어슨 대학의 경영학부인 Ted Rogers School of Management 건물을 지나가다 한 번은 보았을 것입니다. 그 정도로 토론토 대학교보다 더 다운타운에 있는 대학이라 위치 상의 장점이 많습니다.

 

라이어슨 대학교의 캠퍼스와 Faculty 리스트

현재 라이어슨 대학은 7개의 학부를 운영하고 있다. 이 학교에서 강한 전공은 간호학과와 호텔경영을 포함한 경영학부 전체라고 볼 수 있는데, 간호학과는 Community Services 학부에 속해 있고, 호텔경영학과는 경영학부인 Ted Rogers School of Management 안에 속해 있습니다.

  • Faculty of Arts
  • Faculty of Communication & Design
  • Faculty of Community Services
  • Faculty of Engineering and Architectural Science
  • Faculty of Law
  • Faculty of Science
  • Ted Rogers School of Management

 

학교 상세 정보​

학교 형태 연구 중심의 공립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ryerson.ca/
설립 연도 1948년
재학생 수 학부생 44,400명 / 대학원생 2,950명
연간 학비
  • 인문계열 $27,282 ~ $27,627
  • 이공계열 $28,882 ~ $36,610
  • 상경계열 $28,974 ~ $31,780

 

라이어슨 대학교 신입학 가이드

▣ 입학 시기와 원서 접수

온타리오 주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OUAC 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하게 됩니다. 매년 가을학기(9월), 겨울학기(1월), 여름학기(5월)에 입학신청이 가능하지만, 겨울학기와 여름학기에는 모든 전공이 오픈되는 것은 아니므로 반드시 학교 홈페이지의 Program Accepting Applications 페이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선호하는 가을학기 입학의 경우 2월 1일까지 원서를 접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2월 1일 이후에도 해당 학과에 자리가 있으면 언제든지 지원할 수 있습니.

▣ 학력 요구 조건과 대입 시험

온타리오 주 고교 졸업과 동일한 학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각 전공마다 반영하는 고교 선수과목이 다릅니다. 라이어슨 대학교 홈페이지에는 어떤 과목을 고등학교에서 이수했어야 하는지, 내신 성적은 평균이 어느 정도여야 하는지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한국 학생은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해야 하며 수능 점수는 요구하지 않지만, 내신이 안 좋은데 수능만 잘 본 경우, 수능 성적으로 내신을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습니다.

▣ 영어 요구 조건

라이어슨 대학교에 원서를 접수하고 나면 영어 요구 조건을 어떻게 할 것인지 20일 안으로 인폼하라고 연락이 오며, 기간 내에 인폼을 하지 않으면 원서 접수가 자동으로 캔슬되니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공인영어시험 점수는 반드시 4월 1일까지 제출되어야 하므로 마지막 시험 기회는 3월 중순이라고 보면 됩니다. 영어 요구 조건은 면제 신청이 가능하니 자기가 면제 대상에 해당하는지 꼭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권 국가에서 최근 4년 이상 학업을 했다면 면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하려는 전공 IELTS TOEFL iBT
모든 공학부와 자연과학부 전공(Computer Science 와 Architectural Science 제외) 6.5 83-87
Computer Science 와 Architectural Science 를 포함한 기타 모든 전공 6.5 92-93

▣ 추가 서류(Supplementary Form)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경우 반드시 Supplementary Form 을 제출해야 합니다. 원서를 접수하고 나서 Applicant Portal 에 로그인 해서 작성하게 되어 있으며, 양식 안에는 4000자 이내의 학업계획서, 학력사항과 비 학력사항 (non-academic background) 에 대해서 적게 되어 있고, 여기에 적은 내용을 verification 해줄 수 있는 두 사람의 연락처를 기재하게 되어 있습니다. 적어도 한 개 연락처는 가족이나 친구 것을 적어야 합니다.

▣ 조건부 입학 방법(Ryerson ESL 파운데이션 프로그램)

대학 내 The REAL Institute 에서 제공하는 Ryerson ESL 파운데이션 과정은, 학사학위에 지원할 자격이 있으나 영어 요구 조건을 갖추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 커리큘럼은 집중 영어 과정과 대학에서 공부하기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하면 최소 1학점에서 3학점까지 대학 학점을 수여받으며 학사 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OUAC 를 통해서 원서 접수가 불가능하므로 별도의 원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아래 표처럼 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영어 점수에 따라서 학업 기간이 정해지게 됩니다.

IELTS TOEFL iBT CAEL PTE Cambridge English 파운데이션 과정 학업기간 입학시기
6.0 88-91 60 N/A 169-179 on B2 First 1 Semester* Winter, Spring, Fall
5.5 83-87 N/A N/A 162-168 on B2 First 2 Semesters Winter, Fall
5.0 68-82 50 50 154-161 on B1 Preliminary 3 Semesters Fall only

참고로 2019-20년 기준 Ryerson ESL 파운데이션 과정의 학비는 1 semester 에 $15,600, 2 semesters 에 $32,000, 3 semesters 에 $39,000 입니다.

 

라이어슨 대학교 편입 조건과 특이사항

라이어슨 대학교는 기존에 대학을 한 학기라도 다닌 경우 편입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편입이 안 되는 전공도 있으니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신입학처럼 전공별 고교 선수과목 조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편입 지원 자체가 불가능하며,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들은 admission requirement 로써 고려해 주지 않습니다. 일부 전공의 경우 반드시 추가 서류(Supplementary Form)를 제출해야 합니다.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학점 인정 절차는 오퍼를 받은 학생에 한해서 이뤄지게 되며, 학업기간의 최대 50% 까지만 편입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으므로, 편입 후에 최소 2년 이상 라이어슨에서 학업해야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 국제학생 특별 전형

2021년 겨울학기(1~4월) 부터 Ryerson University International College (RUIC)를 통한 2학년 편입 보장 프로그램이 생겼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