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브레인에서 보는 OCAD University 특징

오캐드 대학교(OCAD University)는 토론토에 위치하고 있는 캐나다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 종합대학으로, 밴쿠버의 에밀리카 대학교(Emily Carr University of Art and Design)와 함께 캐나다 예술계의 양대 산맥이라고 볼 수 있다. 에밀리카 대학교랑은 라이벌 관계까지는 아닌데, 두 학교에서 추구하는 방향이 약간 다르다고 한다. 캐나다 내에서는 평판이 좋은 편이라서 토론토에서는 OCAD 다닌다고 하면 다 아는 수준이다. 한국학생은 디자인과에 거의 몰려있다고 한다.

 

OCAD University 의 캠퍼스와 Faculty 리스트

오캐드 대학교는 토론토 다운타운에 캠퍼스를 가지고 있다. 토론토 지하철 St. Patrick 역에서 도보 5분 거리라 대중교통으로 다니기 매우 편하다. 예술 대학이라 그런지 학교 안팎에 벽화나 낙서가 엄청나게 많으니 관광객들은 사진을 찍으러 들를 만하다.

  • Faculty of Art (순수미술)
  • Faculty of Design (디자인)
  • Faculty of Liberal Arts (자유학문학부) & Sciences and School of Interdisciplinary Studies (융합학문학부)

 

학교 상세 정보​

학교 형태 공립 미술 종합대학
홈페이지 https://www.ocadu.ca/
설립 연도 1876년
재학생 수 학부생 4,882명 / 대학원생 250명
연간 학비 $25,780.84 (5.0 credits 기준)

 

OCAD University 신입학 가이드

온타리오 주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OUAC 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해야 한다.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전공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단 한 개의 전공에만 지원이 가능하다.

▣ 원서 접수 시기

오캐드 대학교는 가을학기(9월)에만 입학이 가능하며 오퍼는 3월 말부터 이메일로 발송된다. OUAC 신청서는 전년도 10월 초에 열리며, 마감일은 2월 4일까지다. 마감일 이후에도 아직 공석이 있는 학과라면 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 학력 요구 조건과 대입 시험

온타리오 주 고교 졸업자는 12학년 영어(ENG4U)를 포함한 12학년 6개 과목의 평균 성적 70% 이상이 최소 지원 자격이다. 대입 시험은 따로 요구하지 않으며, 캐나다 외 다른 국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마지막 학년의 평균 성적 70% 이상 또는 Letter Grade 로 “B” 이상이 최소 조건이다.

▣ 영어 요구 조건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지원자는 공인영어점수를 제출해야 한다. 단, 현재 고등학생이고 오캐드에 입학하기 직전에 4년 이상 영어로 교육을 받은 학생은 영어 점수 대신에 12학년 영어 성적으로 대체 가능하다. 공인영어점수의 경우 TOEFL iBT 84 (20 in Reading, 19 in Listening, 22 in Speaking, 20 in Writing) 또는 IELTS 6.5 (each 6.0 이상) 이면 영어 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

▣ 학업계획서(Statement of Intent)

OCAD 에 원서를 접수하는 모든 학생은 학업계획서(Statement of Intent)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한다. 영어로 최대 300 words 제한이 있다.

▣ 포트폴리오 / 작문 포트폴리오

모든 스튜디오 기반 학위과정은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며, 문예창작학과(Creative Writing)만 유일하게 작문 포트폴리오(Writing Portfolio)를 요구한다. 자세한 사항은 OCAD 홈페이지 상의 Preparing a Portfolio 를 참고하길 바란다.

▣ 조건부 입학 방법

오캐드 대학교에 조건부 입학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OCAD University 와 파트너십을 맺은 토론토 현지 어학원의 수료증으로 영어 요구 조건 면제를 받을 수 있다. 토론토 어학원들 중에 유학브레인에서 추천하는 곳은 English School of Canada 라는 사설어학원이다. 최고 레벨인 UCTP 12주 과정을 성적 80% 이상으로 수료하면 된다. 성적 80% 넘기는 것은 쉽지 않지만, IELTS 6.5 를 받는 것보다 훨씬 쉽다.

두 번째 방법은 오캐드에서 직접 제공하는 English for Art & Design (EAD) 과정을 이수하는 건데, 이 과정은 TOEFL iBT 72 (16 in Reading, 15 in Listening, 19 in Speaking, 18 in Writing) 또는 IELTS 6.0 (Reading 5.0, Listening 5.0, Speaking 5.0, Writing 5.5) 을 보유하고 있어야 지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사항은 OCAD 홈페이지의 English for Art and Design (EAD) 섹션을 참고하길 바란다.

 

OCAD University 편입 조건과 특이사항

기존 대학에서 1년 이상 학업을 했다면 오캐드 대학교에 편입 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편입생으로 지원하려면 간단히 OUAC 상에서 Upper Year Entry 를 선택하면 된다. 단, 기존 대학에서의 전공과 오캐드로 편입하려는 전공이 반드시 일치해야 편입이 가능하다.

오캐드와 편입 협정이 되어 있는 온타리오 주 컬리지에서 2년 과정(Diploma) 또는 3년 과정(Advanced Diploma)을 마치고 편입을 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경우는 학업기간이 길어져서 손해를 보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토론토에 있는 조지 브라운 컬리지에서 2년제 Fashion Techniques and Design Diploma 과정을 마치면, 오캐드의 Material Art & Design 학과로 편입할 수 있는데, 이때 4.5 credits 을 인정받을 수 있다. 오캐드에서 졸업하려면 4년동안 20 credits 을 이수해야 하는데, 4.5 credits 이라면 조지 브라운에서 2년 동안 공부한 게 고작 1년 정도만 인정이 된다는 뜻이다.

 

OCAD University 장학금

오캐드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중에 아래 리스트는 유학생들에게도 해당이 되는 장학금이니 최대한 받아보도록 해보자 ^_^

  • Entrance Scholarship: 입학 허가와 동시에 확정되는 장학금으로 고교 내신과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심사한다.
  • Scholarship: 학부 1~3학년 중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장학금으로 1회 성이거나 장학금 조건을 유지하면 매년 받을 수도 있다.
  • Fourth-Year Awards & Medals: 학부 4학년은 마지막 학기에 AwardSpring 이라는 오캐드 자체 공모전에서 입상하면 메달과 소정의 상금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