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브레인에서 보는 워털루 대학교 특징

워털루 대학교(University of Waterloo)는 맥길 대학교와 더불어 미국인들이 유학을 가장 많이 오는 캐나다 4년제 대학 중 하나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한 때 신입사원을 가장 많이 뽑아갔다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만큼 수학이나 공학, 컴퓨터 등 이공계에서는 명성이 대단한 학교입니다.

워털루의 장점은 대부분의 전공이 재학 중에 유급 실습을 나가는 코업(Co-op)이 포함되어 있어서 굉장히 실용적이며 취업 위주의 대학이라는 점입니다. 실제로 코업 기간 중에 활약하는 학생들은 업계 최고의 회사에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심지어는 졸업 하기도 전에 정직원 오퍼를 받기도 하며, 코업 기간 중에는 학비가 들지 않고, 대략 $42,000 ~ $90,000 사이의 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코업 기간에 토론토, 워털루, 오타와 같은 큰 도시에서 일하지만, 일부는 실리콘밸리나 맨해튼 등지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업(Co-op)이 포함된 모든 학과들이 캐나다 영주권/시민권자의 입학을 우선하기 때문에, 유학생 신분으로 입학하려면 엄청난 경쟁률을 뚫어야 한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 공학부(Faculty of Engineering)는 모든 학과가 ‘Co-op only’ 입니다.

워털루 대학교

 

워털루 대학교의 캠퍼스와 Faculty 리스트

워털루 대학교의 메인 캠퍼스는 캐나다 온타리오 주 워털루(Waterloo)에 있으며, 공학과 수학 등의 연구는 여기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건축학과는 캠브리지(Cambridge) 캠퍼스에서 제공되며, 보건계열이나 약대과정은 키치너(Kitchener)에 있는 캠퍼스에서 제공됩니다. 아래는 워털루 대학교의 Faculty 리스트입니다.

  • Faculty of Applied Health Sciences
  • Faculty of Arts
  • Faculty of Engineering
  • Faculty of Environment
  • Faculty of Mathematics
  • Faculty of Science

 

학교 상세 정보​

학교 형태 연구 중심의 공립대학교
홈페이지 https://uwaterloo.ca/
설립 연도 1956년
재학생 수 학부생 31,380명 / 대학원생 5,290명
연간 학비
  • 인문계열 $35,300
  • 이공계열 $54,600
  • 상경계열 $35,400

 

워털루 대학교 신입학 가이드

워털루 대학교 신입생은 반드시 가을학기(9월)에 입학해야 하며, 1월 입학이 가능한 전공은 수학과 밖에 없습니다. 온타리오 주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OUAC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해야 하며, 최대 3개 학과에 동시 원서 접수를 할 수 있으나, 일부 학과는 동시 지원이 불가능하니 잘 체크해야 합니다.

▣ 원서 접수 시기

학생이 희망하는 전공에 따라 원서 마감일과 서류 제출 마감일이 다릅니다. 매년 마감일은 비슷하게 설정되니 중요한 일정은 유학브레인에서 정리한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됩니다.

전공명 원서 마감일 서류 제출 마감일
다른 모든 전공들(아래에 별도 표기한 전공들 제외한) March 27 April 3
Accounting and Financial Management January 31 February 28
Faculty of Engineering programs, including Architecture January 31 February 28
Faculty of Mathematics programs, including Computer Science January 31 February 28
Conditional Admission to Pharmacy January 31 AIF: March 2, Other documents: April 3

▣ 학력 요구 조건과 대입 시험

워털루 대학교 홈페이지는 전공별로 1학년 신입학에 필요한 최소 내신 성적과 합격자들의 평균 내신 성적 같은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졸업한 고등학교가 어느 국가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미국 고등학교 커리큘럼으로 졸업한 학생들의 경우 반드시 AP 레벨의 수업을 이수하는 것이 지원 자격입니다. 한국 고졸의 경우 반드시 수능 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 Admission Information Form (AIF)

워털루 대학교의 입학 심사에서 성적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워털루 대학교에 원서를 접수하고 나면 Waterloo ID Number와 함께 신청 절차의 다음 단계에 대한 지침, 그리고 추가서류인 Admission Information Form (AIF) 에 관한 세부 정보를 이메일로 받게 됩니다.

AIF 안에는 공통적으로 ‘The About You’ 라는 섹션이 있는데, 지원자들은 여러가지 질문에 대한 짧은 답변을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이 지원하려는 전공이 Engineering 인지, Math and Computer Science 인지에 따라서 추가로 작성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AIF 를 어떻게 작성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래 영상을 한 번 시청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전공별 추가 요구사항

AIF 외에도 Accounting and Financial Management 학과는 지원자들에게 AFM Admissions Assessment (AFMAA) 를 요구하는데, 이것은 온라인 인터뷰와 함께 무려 78개 질문에 대해서 주관식으로 답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건축학과도 아예 전형 자체가 다릅니다.

▣ 영어 요구 조건

비 영어권 출신 유학생은 최근 4년동안 영어권 국가에서 영어로 학업을 마쳤다면 영어 요구 조건을 면제 받을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TOEFL 이나 IELTS 점수를 제출해야 합니다.

  • TOEFL 점수는 최소 90 (writing 25, speaking 25 이상)
  • IELTS 점수는 최소 6.5 (writing 6.5, speaking 6.5, reading 6.0, listening 6.0 이상)

▣ 조건부 입학 방법

워털루 대학교 신입학에 필요한 학력 요구 조건을 모두 충족하지만, 영어 요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워털루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BASE (Bridge to Academic Success in English)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나서 학부 1학년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OUAC 상에서 선택이 불가능하며, 어드미션의 판단에 따라 BASE 과정이 포함된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받게 됩니다. BASE 과정은 학생이 보유한 공인영어점수에 따라서 아래와 같은 3가지 포맷으로 제공됩니다.

학업 기간 보유한 IELTS 점수 보유한 TOEFL iBT 점수
BASE 1-term (9월~12월) Overall 6.5, 6.0 in writing Overall 80-89 or Overall 90, less than 25 in writing and speaking
BASE 2-term (9월~12월, 1월~4월) Overall 5.5-6.0, 5.0 in writing or Overall 6.5, writing less than 6.0 Overall 74-79
7-week iBASE (7월 중순) Overall 6.5, minimum 6.0 per band Overall 85, minimum 20 per band

그러나 워털루 대학교의 모든 학사과정이 BASE 과정을 통해서 입학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Faculty of Mathematics 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Faculty에서 자체 제공하는 Math/ELAS 과정으로 조건부 입학허가서가 나옵니다.

 

워털루 대학교 편입 조건과 특이사항

대학을 다닌 적이 있으면 편입생으로 고려됩니다. 편입 전형도 신입학과 동일한 원서 마감일과 서류 제출 마감일을 지켜야 하며, AIF 나 전공별 추가 요구사항도 지원하려는 학과에 맞춰서 준비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학과에 결원이 있을 경우에만 편입이 가능하며, 워털루 대학교의 특성상 결원이 생기는 일이 많지 않아 편입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편입 시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최대 50%까지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으므로 워털루에서 졸업장을 받으려면 최소 2년 이상 워털루 대학교에서 학업해야 합니다.

학점인정을 위해 기존 대학에서 들은 수업의 Course Description 또는 Syllabus를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강의에서 사용했던 교재 이름이 무엇이었는지 요청 받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참고로 공대(Faculty of Engineering)는 2년제 전문대학/컬리지에서 이수한 과목은 학점인정이 안 되므로, 워털루 공대로 편입하기 위해 2년제 전문대학/컬리지를 다니는 것은 잘못된 판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