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컬리지 입학

캐나다 컬리지 입학

영어권 국가로의 유학(대학 및 컬리지)을 생각하신다면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를 고민해 보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위에 언급한 나라는 영어권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각각 교육시스템, 학제, 비자등 다른 점도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캐나다 컬리지로의 입학을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정보를 카페에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캐나다 컬리지 입학시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 다른 나라 보다 쉬운 입학 지원 조건으을 꼽을 수 있습니다. 컬리지나 학과에 따라서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졸업 학력과 최소한의 영어점수를 꼽을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컬리지 입학에 큰 부담이 되지 않는 편이여 필요한 영어점수도 토플 80점 or 아이엘츠 6.0 정도로 높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영어점수가 없더라도 조건부 입학같은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 학비나 생활비가 미국이나 영국등 다른 나라와 비교해 저렴한 편입니다. 캐나다 컬리지 학비는 1년에 1200~1300만원 정도입니다. 공과대학이나 간호학과등 학비가 더 비싼 학과도 있긴 합니다. 생활비 또한 최근 낮아진 캐나다환율을 고려하면 한달에 100만원 정도입니다. 더불어 캐나다 학생비자로도 학기중 주당 20시간, 방학기간 풀타임으로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가 가능하기에 어느 정도 생활비 충당이 가능합니다.

■ 컬리지 졸업후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이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모든 컬리지가 100프로 편입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이렇게 편일을 통하면 컬리지 2년 + 대학 2년 총 4년만에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컬리지 2년 기간 동안 이수한 과목을 대학으로 편입하면서 학점인정을 받는 개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졸업후 취업과 영주권 획득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캐나다 학업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졸업생들은 2~3년간의 졸업후 합법적인 워크퍼밋(work permit)을 가지고 취업을 할 수 있으며 이 취업을 통해서 영주권까지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캐나다 컬리지 입학의 많은 장점이 있긴 하지만 유학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은 결코 쉽지만은 않습니다. 유학 실패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적성 및 목표, 여건을 잘 고민해서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만 캐나다 컬리지에 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