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대학원 과정 입학 지원 시 필요한 서류 안내

호주 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 과정에 입학 지원을 하기 위한 서류를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자 한다. 연구과정 지원 시에만 해당되는 서류는 (연구 과정)이라고 별도로 표기하였음.

여권 사본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 사본을 함께 제출한다.

최종 학력 증명서

석사 과정 지원자의 경우 학사 졸업 증명서를 박사과정 지원자의 경우 학사, 석사 졸업 증명서를 함께 제출한다. 편입한 이력이 있는 경우 편입 전 학교의 자퇴 증명서도 함께 제출하여야 추후 추가서류 요청을 받지 않는다.

성적표

증빙서류로 제출하는 학력 증명서와 관련된 성적표를 제출한다. 석사 과정 지원자는 학부 성적 증명서를, 박사과정 지원자는 마찬가지로 학사와 석사 과정 성적증명서를 모두 제출해야 한다.

공인 영어시험 성적표

IELTS, 토플 그 밖에 학교가 인정하는 공인 영어 시험 성적표를 제출하여야 한다. 호주 대학원의 일반적인 영어점수 지원 조건은 IELTS 6.5 (영역별 6.0) 이상이며, 영어점수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나머지 서류로 먼저 지원을 하여 조건 충족 시 조건부 입학 허가서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일부 대학원 과정은 영어점수 조건까지 충족하는 경우에만 장학금 대상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원 시 이점 참고하셔야 한다.

경력증명서

지원하는 전공과 관련 있는 경력이 있다면 업체명, 재직기간, 부서, 담당업무 등이 기재된 경력증명서 혹은 재직증명서를 제출한다.

경력기술서 (CV)

전공과 관련이 있는 경력이나 프로젝트 경험, 수상경력, 방과 후 활동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경력기술서를 작성한다.

연구 경력 (Publication) – (연구과정)

기존에 진행한 졸업논문, 학위 논문, 국내 및 국제 저널에 게재된 논문이 있는 경우 함께 제출하도록 하며 분량이 긴 학위 논문은 초록 부분(Abstract)만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연구계획서 (Research proposal) – (연구과정)

석사 연구과정 또는 박사과정의 경우 연구계획서는 필수 서류이며, 향후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에 관해연구 목적, 이론적 배경, 연구 방법, 시사점 등이 담긴 계획서를 작성한다.

자기소개서 (Personal statement)

학교에서 별도로 요청하지 않는 경우는 반드시 제출할 필요는 없지만, 지원 동기나 혹은 향후 포부 등특별히 어필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1~2장 분량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또는 경력기술서 작성 시 커버레터(Cover letter)에 관련 내용을 강조할 수 있다.

추천서 (Referee form) – (연구과정)

일반 석사 코스워크 과정에는 필수 서류로 잘 요청하지는 않으며 보통 석사 연구과정 혹은 박사과정의경우에 학교에 정해놓은 가이드라인에 따라 추천인이 작성하여 학교 입학처로 바로 발송하게 된다. 학교에서 정해놓은 별도이 양식이 없다면 일반적인 추천서 양식으로 작성하여 입학 지원 서류 제출 시 함께 제출하도록 한다. 추천인은 보통 지도교수나 연구소의 직속상관처럼 나의 연구 능력의 잠재력에 대해서 서술하여 줄 수 있는 아카데믹 슈퍼바이저(Academic supervisor)로 정하도록 한다.

기타 서류

장학금 증명서, 수상경력, 전공과 유관한 봉사활동 등 입학 심사에 도움이 되는 서류를 함께 제출해도 무방하다. 다만, 전공과 관련성이 떨어지는 서류를 방대하게 제출하는 경우 오히려 심사 기간만 지연시킬 수 있사오니 학교 입학 담당자의 입장에서 신중히 검토하여 준비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