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멜번 생활비

 

호주 멜번 생활비 얼마나 필요할까?

호주 빅토리아 주의 가장 큰 도시인 멜번(Melbourne) 에서 유학할 때 생활비는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활비는 크게 주거 비용과 식비, 그리고 교통비나 핸드폰 요금 등 기타 비용으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는데요, 학생마다 조건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멜번 시티에 위치한 어학원이나 대학교를 다니는 학생이 멜번 시티에서 거주하는 경우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1. 주거 비용

멜번은 시티 중심가에 쉐어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다른 도시처럼 어학원과 대학교가 워낙 시티 중심에 많기 때문에, 멜번도 시티 내에서 집을 구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멜번에서 쉐어를 구할 때 특이한 점은 멜번에선 시드니 같은 대도시와는 달리 3인실 이상은 찾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2인 1실로 생활을 하게 됩니다. 2인 1실 평균 집세가 1주당 140~160불 정도니 한달에 최소 55~60만원 정도의 주거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쉐어 비용에는 거의 대부분 무선 인터넷이나 공과금이 포함되어 있어 월세 외에 추가로 주거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식비

밥을 해 먹을지 사 먹을지 따라 변동이 심한 부분입니다. 외식의 경우 맥도날드, KFC 등등 패스트푸드 세트로 8불 내외, 시티에 있는 한국식당에서 김치찌개나 불고기 덮밥 같은 거 사먹으면 10~15불 정도 듭니다. 멜번 시티 내에 찾아보면 한 끼를 10불 이하로 해결할 수 있는 곳이 많으나, 시티 외곽으로 나갈수록 저렴한 식당을 찾기 어렵습니다.

사먹는 건 비싸지만, 밥을 직접 만들어 먹으면 훨씬 싸게 먹히는데, 쌀 1킬로에 3~5불 정도고 감자, 당근, 양파 같은 야채는 1킬로에 2불 정도. 소고기는 부위별로 다른데 제일 고급 안심 스테이크용이 킬로당 40불 정도고, 일반적인 스테이크용은 25불, 돼지나 닭고기는 킬로당 10~20불 정도입니다.

한국 슈퍼 가격도 한국보다 그렇게 비싸지는 않은데, 김치 1킬로에 6불, 두부 3불, 냉동 만두 7~10불, 신라면 1봉지에 1불 정도입니다. 한국에서 수입하는 제품의 경우 비싼 편이고 호주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은 저렴한 편입니다. 정리하면 하루 3끼를 모두 외식으로 먹는다고 가정하면 대략 하루에 25불 정도의 식비가 발생할 것입니다. 한화로 하루 식비 2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3. 교통비

멜번에서는 Myki라는 교통카드를 쓰는데 한국의 T-money 교통카드와 비슷합니다. 한 번 탑승에 3.9불이 찍히며, 한 번 찍으면 2시간 동안 1존에서 2존까지는 버스, 트램, 기차 상관 없이 아무거나 탈 수 있습니다. 즉, 3.9불로 2시간 이내에는 무제한 환승 및 왕복이 가능한 것입니다. 최초 터치 이후 2시간이 경과하면 3.9불이 추가로 차지되며 이 때 부터 종일 티켓으로 처리되어 그 후로는 추가 차지가 없습니다. 즉, 하루종일 7.8불로 시내 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Weekly나 Monthly로 끊으면 더 할인이 되긴 하지만, Weekly는 평일 5일치 요금만 내고 주말은 공짜로 타는 정도의 할인이고, Monthly는 여기서 좀 더 할인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1주일동안 매일 주기적으로 탈 계획이 없거나 학교를 걸어 다닐 수 있으면, 그냥 필요할 때 내는게 더 쌀 수도 있습니다.

 

4. 핸드폰 요금

핸드폰 요금은 월 20~30불 정도면 200분 정도의 무료통화가 가능하며, 200MB~5GB 정도의 인터넷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통신사 마다 차이가 크고 Prepaid 인지 Postpaid 인지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학생은 한국에서 쓰던 폰을 가지고 가기 때문에 Prepaid (선불 요금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5. 한달 생활비 합계

위와 같은 물가를 지닌 멜번에서 한 달을 생활하면 대략 1000~1200불 정도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아주 보통의 학생 기준이며, 좀 더 고급스러운 생활을 하거나, 방을 1인실을 쓰거나, 원래 한국에서부터 용돈을 많이 썼던 학생이면 한 달에 천불로는 어림도 없을 것입니다. 멜번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유학생들 상당 수가 워킹홀리데이 보다는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장기 유학생들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유학생들은 상당 수가 영어를 어느 정도 하기 때문에 학생비자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호주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시급이 최소 15~18불 이상이니 어느 정도는 개인 생활비를 직접 벌어서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