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파운데이션 과정 (대학 예비 과정) 소개

최근 일부 호주 대학들이 한국의 수능성적을 인정하고 고3 졸업생들의 직접 입학 지원을 가능하게끔 제도를 변경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본래 호주에서는 한국의 중고등학교 학제를 완전히 동등하게 인정해주지 않았습니다. 호주 학부는 3년제로 구성돼 있으며 1학년부터 전공과목 위주로 수강이 이루어지며 우리나라 학부 1학년 수준의 심화 기초 과목은 호주의 고등학교 마지막 학년인 12학년 동안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호주의 12학년 졸업 학력과 동등한 학력을 갖기 위해 대학 입학 전 수강하는 약 1년 동안의 브리징 과정을 파운데이션 과정이라고 합니다.

Q. 파운데이션 과정 기간 동안에는 무엇을 공부하나요?

A. 학부 때 수학하고자 하는 전공에 따라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공부해야 할 필수 과목이 정해지며 보통 영어와 수학은 기본 과목으로 듣고, 자신의 전공에 따라 화학, 생물, 물리, 비즈니스, 회계, 역사, IT, 미디어, 예술 등 선택 옵션에서 나머지 수강 과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Q. 파운데이션 과정의 입학 지원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 파운데이션 과정의 입학 조건은 학력 조건과 영어 조건이 있습니다. 한국의 고등학교 졸업자 혹은 고등학교 2학년까지 수료한 학력 이상이면 지원 가능하며 목표로 하는 최종 대학의 순위에 따라서 파운데이션 과정의 성적 기준은 높아지게 됩니다. 영어 조건은 학부 입학 조건보다 다소 낮은 IELTS 시험 기준 5.5~6.0이며 내신 점수와 영어 점수가 높을 경우 1년 보다 짧은 기간 안에 마칠 수 있는 속성코스(Fast track)을 마련해 놓은 곳도 있습니다.

Q. 파운데이션은 왜 필요한가요?

A. 성공적인 학부 유학을 위해서는 학문의 기초를 잘 다지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영어로 학습하는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주는 토론식 수업으로 많이 이루어지며, 영어로 에세이를 작성하고 발표를 하는 훈련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현지 학생들과 경쟁을 하는 것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릅니다. 또한 영어, 수학, 화학, 생물, 물리 등의 과목의 기본 용어를 영어로 숙지하고 있지 않으면 학부 1학년 전공 기초 과목부터 제대로 수업을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필요 시에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쳐서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학부 1학년으로 지원했으며 입학 조건에 다소 못 미치는 경우 입학처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한 입학허가서와 학부 과정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발행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Q. 파운데이션 과정은 아무 때나 지원이 가능한가요?

A. 파운데이션 과정의 대학 입학 지원 시와 마찬가지로 입학 시기가 2월, 7월 경이며 일부 학교는 4월이나 10월에 단기 과정의 신입생을 받기도 합니다. 입학 심사는 2주~4주 정도 소요되므로, 희망하는 입학 시기 6개월부터는 학교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