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브레인 Kyle 실장입니다 🙂

캐나다 Express Entry 제도를 통해 영주권 신청을 하기 위한 3가지 카테고리 중 한국 유학생들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경험 이민(CEC)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경험 이민(CEC)

캐나다 내에서 Skilled worker로서의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흔히 캐나다 ‘유학 후 이민’이라고 칭합니다.

신청 자격

1.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비자를 가지고 신청일로부터 3년 이내에 최소 1년 이상의 Skilled worker로서 Full-time 근무 경력이 있어야 함

2. 영어나 불어 능력을 증빙해야 함

3. 퀘벡 주 이외의 지역에서 거주 할 계획이어야 함

* 여기서 Full-time 기준은 주당 30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52주간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시간으로 계산하면 1,560시간이 됩니다.

* Part-time으로 일을 했더라도 1,560시간이 넘으면 인정 됩니다.

Skilled worker는 무엇인가요?

캐나다 이민성 사이트에는 직업분류표인 NOC (National Occupational Classification)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가장 최신 버전은 2016년입니다. 보통 관리자 급 직업은 NOC skill type 0, 전문직은 NOC skill level A, 기술직이나 서비스직 등은 NOC skill level B 직업 군으로 분류가 됩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내용으로 NOC 상에 적혀 있는 skill level “B” 까지가 캐나다 경험 이민에서 Skilled worker 로 인정이 되는 직업군 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의 경우 chef와 cook 까지는 인정이 되지만, waiter, waitress는 skill level “B” 미만의 직업에 해당이 되므로 경험 이민을 신청할 수 없답니다.

영어나 불어 능력 증빙

경력과는 별도로 영어나 불어 능력도 제출해야 합니다. 최소 요구 점수는 신청자의 직업 군에 따라서 달라 집니다.

신청자의 경력이 Skill Type “0” 또는 Skill level “A”에 속하는 경우 IELTS 또는 CELPIP(영어)/TEF (불어) 시험의 4개 분야에서 모두 7 Level 이상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신청자의 경력이 Skill level “B”에 속하는 경우 IELTS 또는 CELPIP(영어)/TEF (불어) 시험의 4개 분야에서 모두 5 Level 이상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유의 사항

학생비자로 공부한 기간 중에 취득한 경력 (Co-op, off-campus work permit 등)이나 자영업 경력은 CEC 신청 시에 경력 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캐나다에서 워킹홀리데이비자로 일한 기간도 경우에 따라서는 경력으로 인정이 됩니다!

Express Entry Pool 등록

CEC 지원을 위한 위 두 가지 (1년 이상의 경력 및 언어 능력) 요건을 갖추었다면 캐나다 이민국의 Express Entry Pool에 지원자의 Profile 등록을 하고, Profile이 등록된 지원자들 가운데 종합랭킹시스템(CRS)에 의해 상위에 랭킹 된 지원자에게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도록 ITA (Invitation to Apply)가 발급되는 절차 입니다.

위와 같이 캐나다 경험 이민(CEC)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첫 걸음마로서 유학을 시작하려는 분에게는 어떤 분야를 전공해야 나중에 영주권까지 고려 할 수 있는지 감을 잡을 수 있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