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학사 예비 과정(파운데이션)

영국 학사 예비 과정 개요
영국은 고등학교까지 총 13학년간의 교육을 받고 대학에 입학하지만, 한국은 초중고 합쳐서 12학년의 교육을 받기 때문에 영국대학의 학사 과정(Bachelor degree)을 바로 시작하기에는 사전 준비가 미비하다는 것이 정론으로 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학부로 바로 진학하지 않고 1년간 가지는 준비과정을 파운데이션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영국 대학 학부로 진학하려는 경우, 혹은 대학 재학 중에 전공을 바꿔서 유학을 하려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영국 학사 예비 과정(파운데이션)은 이런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준비 기간 없이 갑자기 영국 유학을 원하시는 분
  • IELTS 또는 TOEFL 고득점에 자신이 없는 분
  • 합격이 불확실한 상태로 공부하다 대학에 입학하지 못할까 봐 염려하시는 분
  • 상위권 대학 보다는 중상위권 대학에서 공부하고자 하시는 분
  • 수능시험을 갓 치른 수험생

영국 학사 예비 과정 특징

▣ 입학 필수조건인 영어점수를 획득 / 대학 수업에 필요한 영어 능력 향상의 기간
성공적인 영국 학부 입학을 위한 조건으로 IELTS 6.0~6.5 이상의 영어 점수가 필요합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그보다 낮은 IELTS 5.0~5.5 정도의 입학 요구 조건으로 입학이 가능하며, 부족한 영어 점수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과정 중에는 에세이, 팀워크 등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영어 의사소통능력 또한 학습하게 됩니다.

▣ 대학예비과정 성공적으로 이수 시 생기는 진학 보장(Guarantee)의 기회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하는 사립/대학부설 학교인 경우, 유학생에 대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여러 대학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좋은 성적으로 파운데이션을 마칠 경우, 파트너 대학교에 입학이 보장되는 기회는 물론 다른 대학에 지원 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대학 입학 후 적응 능력 향상
영어 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대학 수준의 교육에 적합한 영어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술 작문, 프레젠테이션, 기본적인 리서치 활동, 대학 교육을 위한 학습 기술을 미리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 입학 시, 적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코스 구성 및 평가 방법

파운데이션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마다 각기 다른 코스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고 보시면 됩니다.

▣ Compulsory courses: 영어를 포함한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 (예: Academic English, Foundation Mathematics, Study Skills 등)

▣ Elective courses: 자신이 학부에서 공부하게 될 전공과 관련해서 선택할 수 있는 과목 (예: Introduction to Chemical Sciences, Human Biology 등)

파운데이션 과정의 각 과목별로 평가 방법은 다양하며 단순히 학생을 pass or fail 로 나누는 것 보다는 학생들이 학사 과정 1학년으로 입학 시에 필요한 스킬을 계발하는 것을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과정의 평가 방법에는 에세이, 레포트, 실습, 과제, 그룹/개인 연구 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 시험, 세미나 등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