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미국대학은 전세계의 분야별 전문가나 교환교수를 초빙하여 자유롭게 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양국간의 지식 발전을 도모한다. 미 국무부에서는 위와 같은 목적으로 미국에 체류하려는 연구자를 위한 교환방문비자(J-1)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방문연구원 자격으로 미국에서 체류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방문연구원 또는 교환교수로 체류하는 동안 해당 대학에서 방문연구원 ID를 부여받게 되므로 연구실이나 도서관 등 대학 내 모든 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전공에 따라 원하는 주제를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다. 가족을 동반하는 것도 가능하며, 취학 나이의 자녀들은 공립학교에서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다.

 

방문연구원 프로그램의 종류와 기간

주로 현직에 계신 교수님들이 최대 5년까지 미국대학에서 연구할 수 있는 Research Scholar 프로그램은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써 미국대학의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때로는 강의를 하거나 참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경우 대부분 소속 한국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은 미국대학으로 가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안식년 기간을 포함해서 1~2년 정도 체류하는 Visiting Scholar 프로그램이 많이 채택되는데, 그 이유는 지원 자격이나 연구에 대한 부담이 가장 적고 자유도가 높기 때문이다. Visiting Scholar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1~2회 정도 담당 교수와 연구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개인이 자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6개월 미만의 단기 프로그램인 Short-Term Scholar 도 있지만 채택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방문연구원 신청 자격과 예상 비용

▣ 신청 자격

일반적으로 박사학위 소지자, 특히 대학이나 연구소에 재직 중인 교수님이나 연구원이면 미국 J-1비자 방문연구원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각 미국대학의 방문연구원 모집 기준에 따라 연구계획서나 영어능력증빙이 필요할 수 있다.

▣ 예상 비용

방문연구원 프로그램 비용은 종류와 기간, 그리고 학교에 따라 다르다. 평균적으로 가장 선호도가 높은 Visiting Scholar 프로그램의 경우 아래와 같은 비용을 예상할 수 있다.

  • 1년 프로그램: $19,500
  • 2년 프로그램: $32,000
  • 교환방문비자(J-1) 발급비용
  • 미국 현지 체류비, 의료보험료, 항공료, 기타비용 별도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 방문연구원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한 대학은 어디어디가 있는지?

오직 미 국무부에서 지정한 스폰서 교육기관만이 교환방문비자(J-1) 신청을 위한 서류인 「DS-2019」를 발급할 수 있는데, 미국 내 연구중심대학 대부분은 스폰서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연구하시려는 전공이 개설되어 있어야하고 해당 분야에서 방문연구원을 모집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Q. 입학 수속에 걸리는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방문연구원 프로그램의 스폰서 교육기관 선정부터 「DS-2019」를 수령하고 나서 교환방문비자(J-1)를 받기까지 생각보다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원하는 출국 시기보다 최소 6개월 정도 여유를 갖고 수속을 진행해야 합니다.

Q. 프로그램 입학 시기는 언제인지?

방문연구원 프로그램은 연중 상시 모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언제든지 원하는 시기에 입학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아이들을 동반하는 경우 아이들 학교 입학 시기인 9월이나 1월에 맞춰서 미국에 입국하시는 것이 보통입니다.

Q. 기숙사나 집 같은 것도 구해주는지?

각 미국대학들은 방문연구원으로 미국에 입국하는 분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기숙사 또는 하우징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숙사는 보통 대학원생 전용을 계약할 수 있습니다.


※ 유학브레인은 미국 전역에 있는 대학을 대상으로 한 방문연구원 프로그램 수속절차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대표전화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