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대학원 입학심사의 특징
1. Conditional Offer (조건부 입학허가)
영국 대학원은 석사과정에 지원하는 시점에 요구하는 영어시험 점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선 영어시험 점수 외의 조건을 판단해 입학허가를 먼저 주고, 영어시험 점수는 입학 전까지 요구하는 점수를 제출하면 됩니다. 영어점수가 없는 상태에서 받은 입학허가서는 조건부 입학 허가 레터(Conditional Offer)이기 때문에, 반드시 영국 대학원이 지정한 날짜 전에 IELTS 영어시험 점수를 충족해야 합니다. 만약 기한 내에 IELTS 점수를 내지 못하면, 입학허가는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2. Pre-Sessional English Program (조건부 영어연수 프로그램)
영국 대학원은 영어시험 점수 없이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종까지 영어점수가 나오지 않는 학생들은, 해당 대학원에 개설된 조건부 영어연수 프로그램(Pre-Sessional English Program)을 이수하고, IELTS 점수 없이 대학원 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 혹은 전공에 따라 Pre-sessional program을 제공하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으므로, 내가 입학허가를 받은 대학원의 전공 프로그램이 Pre-Sessional Program을 제공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Pre-sessional Program은 많은 학생들이 필요로 하므로, 마감이 빠릅니다. 내가 입학 전에 IELTS 점수를 내기가 불확실하다면 미리 Pre-Sessional Program을 안전하게 등록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개별 심사 방식 (Case by Case Admission)
영국 대학원은 지정된 기한을 정해놓고 입학심사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보통 9월 학기가 정식 입학 학기이므로, 원서접수는 전년도 10월에서 11월부터 가능합니다. 데드라인을 정해 놓고 입학 심사를 진행하는 미국과 달리, 영국은 9월 학기 시작 전까지 계속해서 입학심사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지정된 날짜까지 모든 원서를 받아 동시에 심사하는 방식이 아닌, 개별 입학 원서가 접수되는 데로 바로 심사에 착수해 개별적으로 결과를 통보하기 때문에, 심사에 가능한 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빠르게 원하는 대학원에 입학 원서를 접수해야 합니다.
다행히 영국 대학원은 영어시험 점수가 갖춰지지 않아도 심사를 진행하므로, 영어시험 점수를 확보한 후 원서를 접수하려 하지 말고, 가능한 한 빠르게 원서를 접수해 심사를 받도록 합니다.
4. 사전 컨택 필수 (Department or Professor Contact)
영국 석사/박사 프로그램은 코스와 코스 기간, 수여 학위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국 석/박사 프로그램으로 지원을 결정하였다면, 우선 내가 가진 조건에서 어떤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것이 적합한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원의 프로그램 부서에 직접 연락해 확인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해당 대학원 프로그램 담당자는 학생의 조건을 확인한 후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을 추천해 줍니다.
내가 가진 백그라운드에 따라, 석사를 생략하고 박사 프로그램으로의 지원을 추천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영국 대학원에 진학하기 전, 프로그램 부서에 컨택하는 것은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일입니다. 내가 공부하고자 하는 분야에 어떤 교수님들이 계신지 확인하고, 관련된 교수님에게 직접 지원 여부를 문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원서가 접수되면 교수님들께서 직접 심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원서를 접수하기 전에도 합격 가능성 여부를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5. 장학금 신청은 별도의 루트를 통해 진행해야 함 (Scholarship Application)
영국 석/박사 프로그램은 미국처럼 입학 지원 시 장학금까지 자동으로 신청되지 않습니다. 유학생의 경우 기본적으로 영국 석/박사는 자비로 부담해야 하는 유학임을 명심하고, 유학생이 신청할 수 있는 장학금 카테고리를 미리 확보해야 합니다. 영국 대학원들은 프로그램별로 유학생이 신청 가능한 장학금 출처/기관 리스트 등을 정리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학금 관련 페이지를 모두 확인하고, 과에 직접 문의해서 내가 신청이 가능한 장학금 루트를 확보해 미리 신청 계획을 정리해두어야 합니다. 프로그램에 따라 1년 전에 신청해야 입학 시 수여 가능한 장학금도 있으므로, 장학금 신청 계획을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