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학생비자는 크게 Tier 4 (General) 과 Tier 4 (Child)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Tier 4 (General) 은 성인들이 영국에서 어학연수를 하거나 대학교/대학원을 다니기 위해 필요하고, Tier 4 (Child) 는 영국에서 초중고를 다니려는 조기유학생의 경우 필요한 비자입니다. 여기서는 Tier 4 (General) 학생비자를 신청하는 방법을 가이드 하겠습니다.


영국 Tier 4 (General) Student Visa 특징

  • 2009년 3월 31일부터 영국 Tier 4 학생비자는 점수기반제도(Points-Based System)에 의거하여 신청해야 하는데, 총점인 40점을 획득하면 거의 99%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Tier 4 비자는 학업 시작일로부터 최대 3개월 이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자가 승인되면 학업 시작일 보다 최대 1주일(공부 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또는 1개월(공부 기간이 6개월 이상인 경우) 사전 입국이 가능합니다.
  • 대학교/대학원 등의 고등교육기관(Higher Education Provider)에서 RQF Level 6 이상 과정을 학업하는 경우 일주일에 20시간까지 아르바이트가 합법이고, RQF Level 6 미만의 과정을 공부하는 경우 일주일에 10시간까지 아르바이트가 합법입니다. 그 밖의 모든 경우에 아르바이트는 불법입니다.

 

▣ 30점 = 영국 이민국에 등록된 교육기관에서 받은 유효한 CAS 보유

CAS 는 Confirmation of Acceptance for Studies 의 약자로 일종의 입학허가서 입니다. CAS 를 발급할 수 있는 교육기관은 반드시 영국 이민국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여기에서 영국 이민국에 등록된 교육기관 리스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다니게 될 교육기관이 이 리스트에 없다면 다른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드시 학교에 꼭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CAS 를 받으려면 반드시 영국 이민국에서 지정한 공인영어시험 점수를 교육기관에 제출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시험은 IELTS Academic for UKVI 가 유일하며, 유효기간이 2년 이내인 것만 인정됩니다. 영국 이민국은 학생이 공부하게 될 과정의 RQF Level 에 따라서 요구하는 점수에 차등을 두었습니다.

학업레벨 어학연수 / RQF Level 3~5 과정(CEFR Level B1) RQF Level 6 이상 과정(CEFR Level B2)
영역별 최소 점수 IELTS Listening – 4.0 IELTS Listening – 5.5
IELTS Speaking – 4.0 IELTS Speaking – 5.5
IELTS Reading – 4.0 IELTS Reading – 5.5
IELTS Writing – 4.0 IELTS Writing – 5.5

위 조건은 영국에서 어학연수를 하려는 학생에게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영어 공부를 하려고 학생비자를 신청하는데 영어점수를 제출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 아이러니 합니다. 영어점수가 없는 분들은 Tier 4 (General) 대신에 영국에서 최대 11개월까지 어학연수가 가능한 Short-term student visa 를 신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10점 = 영국에서 체류하는 동안의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재정 증명

원칙적으로는 재정 증명을 하기 위해서 영국 이민성에서 정한 금액을 은행 계좌에 28일 이상 유지하고 나서, 은행에서 거래내역서와 잔고증명서를 발급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나, 2011년 7월 이후 영국 이민국은 한국을 “low-risk country (신뢰도가 높은 국가)” 중 하나로 지정했기 때문에 Tier 4 학생비자 신청 시 재정 증명 서류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자 심사관이 별도로 요청할 경우에 제출해야 하니 가능하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정 증명은 2019년 10월 29일 이후에 영국 학생비자를 신청하는 것을 기준으로 금액을 아래와 같이 준비하시면 됩니다.

  • 런던에서 공부하는 경우: 학비 + 생활비(£1,265 x 9개월)
  • 런던 이외의 지역에서 공부하는 경우: 학비 + 생활비(£1,015 x 9개월)
  • 생활비는 학업기간과 상관 없이 처음 9개월에 대한 재정 증명만 하면 됩니다.
  • CAS 에 명시된 학비를 기준으로 해야 하며, 미리 지불한 금액이 있다면 차감해서 계산해도 됩니다.

 

영국학생비자 서류 준비 하기

여권 원본 여권을 제출했다가 돌려 받아야 하므로 비자 결과를 받기 전까지 해외 출국 일정을 계획하시면 안됩니다.
CAS statement 보통 CAS를 발급해 준 학교에서 같이 발급해 줍니다. 여기에는 CAS에 무슨 내용들이 들어가는지 볼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 결과서 비자 신체검사에 관한 사항은 강남세브란스 병원 홈페이지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영국 국가 의료보험료 납부 reference number 모든 비자 신청자는 영국 국가 의료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관련 정보는 여기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영문 은행 잔고증명서 은행 통장의 잔고증명서(거래 은행에서 발급)
영문 은행 거래내역서 은행 통장의 28일간 거래내역서(거래 은행에서 발급)
부모님 동의서 학생 명의가 아닌 부모님 명의의 통장 잔고 증명을 할 경우 필요
ATAS certificate 폭탄이나 미사일 같은 대량 살상 무기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지식을 공부할 수 있는 일부 전공(핵이나 물리학 등…)으로 진학하는 경우에 필요한 서류

 

온라인 비자신청서 작성 및 수수료 결제하기

서류 준비를 마치고 나면 Gov.uk 를 통해서 온라인 비자 신청서를 접수하고 수수료를 결제하게 됩니다. 위에서 준비한 서류들을 스캔해서 업로드 할 수 있으니 미리 서류들을 컴퓨터 파일로 스캔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 신청서 작성하기

비자 신청서에는 개인 정보와 최근 10년 동안의 해외 여행 기록에 대해서 기재하게 되어 있습니다. 해외 여행 기록은 영국 / EU 국가들 / 기타 국가들 순으로 굉장히 자세히 적어야 하니 일부 기억이 안 나는 경우에는 동사무소에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을 발급해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영국 비자지원센터 방문예약

지문 등록과 사진 촬영을 위해서 한국에 있는 영국 비자지원센터에 방문예약을 하게 됩니다.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성수기(7~8월)에는 예약 가능한 시간과 날짜가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수수료 결제하기

Tier 4 학생비자 수수료를 비롯한 모든 영국 비자 수수료는 영국 이민국 웹사이트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구비 서류 업로드

영국 이민국 웹사이트에서 비자 신청서 작성 중에 스캔한 구비 서류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서류 업로드 시스템이 조금 불안정한 듯 합니다.

▲ Gov.uk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화면

▲ 이 화면까지 찾았다면 온라인 비자신청서 작성이 시작된다.

 

영국 비자지원센터 방문하기

영국 비자 신청을 마무리 하려면 반드시 영국 비자지원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지문 등록과 사진 촬영을 하게 되므로 반드시 비자 신청자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비자지원센터가 오직 서울에만 있기 때문에 지방에 계신 분들이 조금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비자지원센터에는 여권과 업로드 한 서류 원본들을 모두 준비해서 가시면 됩니다. 만 18세 미만의 경우 반드시 성인 1명을 동반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꼭 부모님이 아니어도 상관 없음)

​▲ 영국 비자지원센터의 주소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5가 120 단암빌딩 5층

​▲ 영국 비자지원센터의 내부

 

진행 상황 확인하기

비자 신청 결과가 나오면 신청서에 기재한 이메일 주소로 연락이 옵니다. 유료 서비스로 핸드폰 문자 업데이트를 받아 보실 수도 있습니다.

 

비자 발급 소요기간과 결과 수령

영국 학생비자는 일반적으로 3주 전후로 발급이 되고 있습니다. 출국이 많이 남지 않았거나 급히 비자를 받아야 하는 경우 ‘우선순위 비자심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 비자심사’를 이용할 경우 1주일 이내로 비자 결과가 나옵니다. 수수료가 꽤 비싸니 가능하면 여유롭게 비자를 신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자 신청 결과가 나오면 영국 비자지원센터에 직접 찾아가서 여권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비자가 정상적으로 발급이 되었다면 아래 사진 처럼 여권에 30일간 유효한 스티커(Vignette)가 붙여져 있습니다. 이 Vignette 는 영국에 입국할 수 있는 임시 비자로 30일의 유효 기간 이내에 영국에 반드시 입국해야 합니다.​

 

BRP 카드 수령하기

영국에 무사히 입국했다면 드디어 영국 Tier 4 (General) 학생비자의 최종 절차입니다. 여러분들은 BRP 카드를 받으러 우체국에 가셔야 하는데요, BRP 는 Biometric Residence Permit 의 약자로 영국 안에서의 신분증으로 사용이 가능한 신용카드 크기의 카드입니다.

영국에 도착하고 10일 이내에 지정한 우체국에서 BRP 카드를 수령해야 합니다. 지정한 우체국의 위치는 여러분이 비자 신청할 때 지정한 곳이니까 모를 수가 없습니다. 특별히 지정하지 않았다면 학교의 우편번호를 기준으로 가까운 곳으로 지정이 됩니다. 참고로 일부 대학교는 학교 안에서 간편하게 수령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BRP 카드를 수령하려면 여권을 반드시 가지고 가야 합니다.


영국 학생비자 신청과 관련된 문의는 유학브레인으로 상담 신청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