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브레인의 Kyle 실장입니다! 취학연령의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영어권 국가에 유학을 가시는 경우 함께 동반하는 자녀들은 해당 국가의 공립학교를 무료로 다닐 수 있는데요, 유학브레인에서 영어권 국가별 학생비자 소지자의 동반자녀 학비 면제조건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

미국은 부모님들이 학생비자(F-1)를 신청할 때 만 21세 미만의 미혼 자녀들은 동반비자(F-2)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동반비자(F-2)를 받은 아이들은 만 18세까지 미국의 공립학교를 무료로 다닐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읽어 보실 수 있어요.

 

캐나다(Canada)

캐나다는 주마다 학생비자 소지자의 동반자녀 무상교육에 관한 룰이 약간 다릅니다. 아래 링크에서 관련된 포스팅을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United Kingdom) & 아일랜드(Ireland)

부모님이 Tier 4(General) Student Visa (일반 학생 비자)를 신청 할 때 자녀들은 Tier 4 Dependent Visa (학생 동반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이 석사 학위(Master’s degree) 이상 학업을 위해서 영국에 체류하시는 경우에만 아이들의 공립학교 학비가 면제됩니다. 참고로 영국과 가까운 나라인 아일랜드의 룰도 동일합니다.

 

호주(Australia)

학생비자(Subclass 500)를 온라인으로 신청하면서 동반하는 가족들의 동반비자도 한꺼번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호주는 다소 특이한 부분이 있는데, 자녀의 학비는 무료까지는 아니고 각 주 교육청들의 규정에 따라 일정 비율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_-  할인율은 학생비자 소지자의 학업 레벨이 어학연수냐 학위과정이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뉴질랜드(New Zealand)

뉴질랜드는 영국과 비슷하게 부모님이 대학원(Post-graduate) 이상 코스를 학업하는 경우에만 자녀 학비가 면제 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