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Qualified Teacher로 국공립 초등학교나 고등학교, 또는 사립학교에서 교사로 일하려면 교대를 졸업해서 교원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타리오 주 교대에서 제공하는 Teacher Education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타리오 주는 영주권자가 아닌 유학생 신분으로 교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지역입니다.

 

온타리오 주 교대 Teacher Education 과정 특징

▣ 다양한 교대 입학 루트

온타리오 주 교대에서 받을 수 있는 학위는 Bachelor of Education (BEd)입니다. BEd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과정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입학할 수 있는 ‘Concurrent’ 과정과, 4년제 학위를 취득하고 나서 입학할 수 있는 ‘Consecutive’ 과정으로 구분됩니다.

‘Concurrent’ 과정은 자기가 가르치고 싶은 과목과 관련된 4년제 학사 학위와 BEd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과정으로, 총 학업 기간은 5년+@ 정도입니다. ‘Consecutive’ 과정은 이미 4년제 학사 학위를 취득했거나, 4년제 대학교 졸업 예정인 분들이 지원할 수 있는 과정으로, 약 2년(4학기) 동안 공부하게 됩니다.

유일하게 토론토 대학교의 교육대학원인 OISE (Ontario Institute for Studies in Education) 에서만 온타리오 주 교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2년제 석사 과정이 제공되고 있으며, 지원 자격은 사실상 ‘Consecutive’ 과정과 동일합니다. 토론토 대학교 교대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클릭해서 볼 수 있습니다.

▣ 학생들(제자들) 나이대 선택 가능

대학을 졸업하고 입학하는 Consecutive 과정은 자기가 가르칠 학생들의 나이대를 3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중등교육은 Teaching subject를 1개, 고등교육은 Teaching subject를 2개 선택해야 합니다.

  • 초등교육(Primary-Junior): Kindergarten to Grade 6 (만 4세 ~ 10세)
  • 중등교육(Junior-Intermediate): Grades 4 to 10 (만 9세 ~ 15세)
  • 고등교육(Intermediate-Senior): Grades 7 to 12 (만 12 ~ 18세)

티칭 서브젝트(Teaching subject)는 말 그대로 여러분이 학교에서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싶은 과목을 뜻합니다.

▣ 공립 교육청과 연계된 교생 실습

온타리오 주의 Teacher Education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교생 실습입니다. 보통 대학교가 있는 도시 내 공립 교육청이나 커뮤니티와 연계해서 교생 실습을 하게 되며, 선택할 수 있는 교육청이 학교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웨스턴 대학교는 교생 실습지를 광역 토론토 내 아무 교육청이나 선택할 수 있지만, 통학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교생 실습은 매 학기마다 참여하는 경우도 있고, 마지막 학기에 몰아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생 실습생의 하루 일과는 고등학교의 경우 오전 7시 반 ~ 오후 4시 반, 초등학교의 경우 오전 8시 ~ 오후 5시쯤 됩니다. 각 교대마다 커리큘럼이 다르니 대학교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야 합니다.

 

온타리오 주 교대 합격 전략

온타리오 주의 Teaching Education 과정은 단순히 성적이 좋다고 해서 입학이 가능한 과정이 아닙니다. 교대 입학 사정관이 심사하는 요소는 성적 이외에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 경력 프로필(Experience Profile), 추천서(Letter of Reference) 등이 있습니다.

교대 입학 사정관들이 말하는 우수한 지원자는 좋은 성적은 물론, 학교 기반이나 지역 커뮤니티에서 누군가를 가르친 경험이 있거나, Teaching 과 관련된 봉사활동을 한 경험을 갖춘 지원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에서 알게 된 상사나 같은 분에게 추천서를 받을 수 있다면 좋습니다.

물론 경력 프로필에는 학원 강사 같은 경험이나, 개인 과외 같은 경험도 적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에서 교대를 졸업한 학생(교생 실습 경험 보유)이나, 이미 현직에서 교사나 강사로 일하시는 분들이 유리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