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프레스 엔트리(Express Entry)
2015년에 도입된 익스프레스 엔트리 제도는 캐나다 이민국(IRCC)에서 전 세계의 Skilled Worker들이 캐나다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것을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 익스프레스 엔트리 풀(Pool)에 프로필(Profile)을 등록하면 후보자(Candidate)가 됨
- 캐나다 이민국에서 각 후보자들에게 점수를 매김
- 점수 랭킹 상위권 후보자들을 우선으로 이민 초청장(ITA)을 발급해 줌
- 이민 초청장을 받은 후보자는 90일 이내에 영주권 신청
- 6개월 이내 영주권 신청 결과 수령
즉, 캐나다 이민국에서 선택한 후보자(초청장을 준 사람)만 영주권 신청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익스프레스 엔트리 풀에 프로필을 등록하려면?
캐나다 영주권을 신청하는 루트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익스프레스 엔트리 제도가 적용되는 이민 카테고리는 Skilled Worker를 위한 아래 3개 밖에 없습니다.
- Federal Skilled Worker Program (연방전문인력이민)
- Federal Skilled Trades Program (연방기술인력이민)
- Canadian Experience Class (경험이민)
이 중에 캐나다에서 대학을 졸업한 유학생 대다수가 잡오퍼나 LMIA 가 필요없는 Canadian Experience Class (경험이민) 카테고리로 익스프레스 엔트리 풀에 프로필을 등록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유학생이 캐나다에서 대학을 졸업하면 취업비자의 일종인 PGWP를 받을 수 있고, 이런 합법적인 취업비자 기간 동안 캐나다 현지에서 1년 이상의 풀타임 직장 경력을 쌓으면 Skilled Worker로 인정됩니다. 단, 아무 직업이나 다 인정되는 것은 아니고, 캐나다 이민국에서 지정한 NOC Skill Level 0, A, B에 해당하는 직업군만 해당이 됩니다.
기존의 캐나다 연방 이민 제도와 차이점
익스프레스 엔트리 제도가 도입된 후 좋아진 점은 영주권 심사기간이 짧아졌다는 것 입니다. 예전에는 이민 신청서가 접수된 순서대로 심사했었고, 캐나다 이민국에서 처리할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이민 신청서가 제출되었기 때문에 최소 몇 년, 때로는 5년 이상 걸렸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평균 6개월에서 1년 안에 심사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다른 후보자들과의 점수 경쟁이 생겼다는 점이 있습니다.
종합랭킹시스템(CRS) 점수에 따라 이민 초청장 발급
익스프레스 엔트리 풀에 개인 프로필 등록을 마친 후 Job Bank에 구직자 등록까지 마친 후보자들은 캐나다 이민국에서 만든 종합랭킹시스템(CRS)에 의해 점수가 매겨집니다. 종합랭킹시스템(CRS) 점수의 만점은 1,200점이며, 풀에 등록된 후보자들의 나이, 학력, 영어능력, 불어능력, 직장 경력에 따라 점수가 실시간으로 변동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공인영어점수가 향상 되었다거나 하면 점수가 더 오르게 됩니다.
캐나다 이민국에서는 매 2주마다 정기적으로 익스프레스 엔트리 후보자들의 종합랭킹시스템(CRS) 점수에 따라서 이민 초청장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이민 초청장 발급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최근 라운드에서 Canadian Experience Class (경험이민) 카테고리로 영주권을 신청한 후보자들에게 3,508건의 이민 초청장이 발급 되었습니다. 그리고 후보자들 중 종합랭킹시스템(CRS) 점수 최소 431점 이상인 분들이 이민 초청장을 받았다는 내용입니다. 이민 초청장이 발급된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본인에게 해당되는 연방 이민 카테고리로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대부분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영주권 심사 결과를 통보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