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국제학교(크레딧 스쿨)의 개요

국제학교는 보통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며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교사들이 모여있는 학교를 말합니다. 캐나다에서의 국제학교는 흔히들 고등학교 학점(크레딧)을 이수할 수 있는 학교라고 해서 ‘크레딧 스쿨’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캐나다의 국제학교에서는 기초 영어 과정인 ESL 과정, 고등학교 학점 이수 과정, 그리고 대입에 필요한 IELTS 시험 준비과정과 미술 포트폴리오 준비과정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왜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 국제학교(크레딧 스쿨)이 많은가?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고교 졸업 자격(Ontario Secondary School Diploma)은 장점이 굉장히 많습니다.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미국이나 영국 등 전세계 대부분의 명문대학에 바로 지원할 수 있는 학력으로 인정이 되는데, 캐나다의 다른 주에 비해서 온타리오 주에서 고등학교 졸업장을 받는 것이 수월합니다.

왜냐하면 온타리오 주는 졸업을 위해서 패스해야 하는 Provincial Exam 을 수업으로 대체할 수 있어서 학생들이 졸업 시험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구요, 수능시험이나 SAT 같은 School Leaving Exam 도 없습니다. 또한 대학 지원 시 마지막 학년인 12학년의 영어를 포함한 6개 과목의 성적만으로 입학 심사가 됩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온타리오 주, 특히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도시인 토론토에 국제학교(크레딧 스쿨)들이 몰려 있습니다. 온타리오 주 교육부에서 학교 운영 허가를 너무 쉽게 내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습니다.​

그러나 유학브레인에서는 캐나다의 크레딧 스쿨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학생이 전세계적으로 많아졌기 때문에, 즉 customer needs 때문에 이런 종류의 학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는 의견입니다.

▲ 캐나다 각 주의 고교 졸업 자격은 영국의 A-Level 과도 동등하게 인정 받는다.

 

캐나다 국제학교(크레딧 스쿨)의 특징과 장/단점

보통 캐나다의 국제학교(크레딧 스쿨)들은 학생의 내신이나 영어 점수 등의 입학 요구 조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이미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라도 입학이 가능하며, 캐나다 고교 졸업 자격을 위한 12학년 크레딧을 이수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내신이 안 좋았던 학생들이 내신을 새로 쓸 수 있는 한 번의 기회를 더 가질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약점도 있는데, 크레딧 스쿨은 일반적으로 현지 캐네디언들이 다니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국제학생(유학생)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공립학교를 다니는 것 처럼 캐네디언 현지 학생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는 아예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9학년 같이 저학년 학생들(한국에서 중학교 3학년이나 고등학교 1학년 정도)이 입학 가능한 곳이 많지 않아요. 저학년들은 먼저 공립학교 입학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낫습니다.

 

캐나다 공립학교 유학과의 차이점

영어 준비가 안 되어 있는 경우 공립학교에서는 12학년으로 입학해서 1년만에 졸업하기가 실질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온타리오 주의 모든 공립학교들은 한 학기에 4과목씩, 1년에 최대 8과목까지만 이수할 수 있고 한 학기에 영어는 하나씩만 들을 수 있어서 ESL 과정부터 시작해서 12학년 영어 수준까지 올라가기 위해 여러 학기를 다녀야 할 수도 있습니다.

▲ ESL 레벨 5를 이수해야 대입에 필요한 12학년 영어(ENG4U)를 들을 수 있다.

그래서 공립 교육청 중에는 12학년으로 입학하려면 IELTS 점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욕 교육청이나 할튼 교육청이 그렇습니다. 또한 일부 공립 교육청은 만 18세가 넘으면 아예 입학을 안 시켜 줍니다. 그리고 학생도 사실 성인 나이가 되어서 교복도 있고 교칙도 있는 고등학교를 다시 다니라고 하면 싫어하기도 하죠.

▲ 교복을 입었는데 이런 느낌은 좀 아니지 않을까!?

 

어떤 학교가 좋은 국제학교(크레딧 스쿨) 일까?

어느 학교나 자기들만의 장점이나 특징을 내세우고 있지만, 저희가 보기에 솔직히 크레딧 스쿨은 거기서 거기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학교는 명문 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 케이스가 많다는 점을 내세우고, 어떤 학교는 자체 기숙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내세우기도 하구요. 어떤 학생은 통학 거리가 가까워서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학교나 100% 만족하기 어렵다는 것은 잘 아실 것입니다. 그러나 캐나다 국제학교(크레딧 스쿨)만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자기 관리에 성실한 학생들에게는 항상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그 학생이 어느 학교를 선택 하는지 보다는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유학을 시작하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