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대학편입과 전공변경

학생들에게 자주 받는 문의 중 하나는 “한국에서 A 라는 전공을 했는데 편입 하면서 B 라는 전공으로 바꿀 수 있나요?” 같은 전공변경 관련 문의다. 전공변경은 학교/학과에 따라서 되는 경우도 있고, 안되는 경우도 있어서 진행을 해봐야 알 수 있다.

캐나다 대학편입을 신청할 때 전공을 한 개에서 두 개 정도 선택할 수 있는데, 기존 대학에서의 전공과 반드시 같은 전공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원서 접수는 아무 전공에나 할 수 있지만, 합격까지 생각하면 아무데나 해서는 안된다.

보통 4년제 종합대학은 인문과학대학, 공과대학, 경영대학 등 여러 단과대학으로 구성되는데, 공과대학이나 경영대학 같은 경우 편입신청을 위해서는 요구되는 수학, 과학, 경영, 회계, 경제 등의 선수과목(Prerequisites) 즉, 학업적인 백그라운드가 필수다.

대학에서 수학이나 과학 과목을 한 번도 이수한 적 없는 인문학부 학생과, 학부 1~2학년 때 부터 수학이나 과학수업을 주구장창 들은 공대 출신 학생이 동시에 공대에 편입으로 원서를 썼다면 둘 중에 누가 합격될지는 뻔한 결과다.

인문사회계열은 상대적으로 편입하는 것이 수월하지만
공학계열이나 자연과학계열은 편입이 쉽지 않음

 

캐나다 대학에 편입하면 나는 몇학년이 되는가?

두번째로 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은 “기존 대학에서 2년을 마쳤는데 캐나다 대학에 편입하면 3학년으로 들어가나요?” 같은 학년에 대한 문의다. 편입은 숫자상의 학년이 중요한게 아니라 어차피 학점인정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졸업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달라진다.

캐나다 대학편입 정책은 학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은 편입생들이 자기네 대학에서 최소 2년 이상은 학비 내고 다니기를 원한다. 그래서 기존 대학에서 3학년(약 90~100학점) 가까이 이수했다고 해도 편입 학점 인정은 최대 60학점까지로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캐나다 대학편입은 원서를 접수하기 전에 자기가 이수한 학점들이 몇 학점이나 인정이 될 지 미리 알 수 없다. 학점 인정 절차는 정식으로 합격이 된 이후에만 가능하며, 유학브레인에서도 학생들의 성적표를 리뷰하면 대략적으로 예상은 가능하지만 완벽할 수는 없다.

먼저 편입학 전형으로 지원을 할 수 있는 자격과 공인영어점수를 만드는게 중요하고, 기존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들 중에 편입 가능성이 없는 과목들은 손해를 볼 각오를 해야 한다.

 

캐나다 대학편입 시 학점 인정 예시

예를 들어 토론토 대학교의 경우 편입생으로 지원하면 합격 통보를 받은 후에 이메일로 날라오는 Transfer Credit Section 을 통해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유학브레인의 수속학생 케이스를 예로 들어 보면, 캐나다에 있는 2년제 컬리지에서 1년(2학기)동안 8과목을 이수해서 24학점 이수하고 난 뒤에 편입 지원을 했다.

학생의 GPA 는 3.38/4.0 였고,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와 Simon Fraser University, 그리고 University of Toronto 이렇게 3개 대학에만 원서를 넣었다. 오퍼는 3개 대학에서 모두 받았지만, 학생은 University of Toronto 에 편입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 알렉산더 컬리지 → 토론토 대학교 편입 학점 인정의 예시

토론토 대학교는 졸업까지 4년동안 20학점을 이수해야(1년에 5학점씩 이수하는 기준)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학생이 캐나다에 있는 컬리지에서 1년 동안 공부를 했는데, 토론토 대학교에서 최종 인정된 학점은 위 그림처럼 4학점이었다. 이 학생의 경우 아쉽지만 한 과목만 더 인정이 됐다면 토론토 대학교를 1년 다닌 것과 남은 학점 수가 같았을 것이다.

숫자상의 학년은 2학년이지만, 토론토 대학교에서 앞으로 최소 16학점을 이수해야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으니, 엄밀히 말하면 1학년 2학기에 편입했다고 봐야 한다. (토론토 대학교의 경우 1학년때 최대 6학점까지 들을 수 있어서 졸업까지 14학점 남은 2학년들이 많음)

이런 차이는 기존 대학에서 이수한 과목이 편입하려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과목과 커리큘럼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 특히 명문대일수록 이런 부분에 있어서 까다롭다. 학점인정 결과가 이해가 안 간다면 어필을 할 수는 있지만, 번복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한국에서 4년제 대학을 졸업했는데 캐나다 대학편입이 가능한가?

이건 미국으로 치면 Second Bachelor’s Degree 를 받는 건데, 캐나다에서도 물론 가능하지만 제약 조건이 있다. 토론토 대학교를 예로 들면 이런 규정을 찾을 수 있다. “If you hold a university degree, or have completed more than two years of university-level study at another university beyond the minimum requirements, you may only apply for degree studies in a different field.” 이것은 4년제 대학을 이미 졸업했다면 동일한 전공 분야로는 편입할 수 없다는 의미다.

그리고 이런 규정도 있다. “If admitted to a different program, such students will be considered for a maximum of five credits (one full year) from their previous studies.” 이 말은 4년제 대학을 졸업했어도 최대 5학점까지만 인정된다는 의미다. (토론토 대학교는 5학점 = 1년)

캐나다 대학마다 이렇게 편입할 때 불리한 조건들이 있는데, 학생들이 생각하는 웬만한 캐나다 명문대는 대부분 이렇다. 그래서 캐나다 대학편입이 미국에 비해서 수요가 적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