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유아교육학과 개요
캐나다에서 유아교육학과는 유아교육의 기본 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들의 수준과 특수한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이로써 건전한 인성과 폭넓은 교양을 갖추고, 유아교육을 통하여 사회 및 국가 발전과 교육의 인간화에 공헌하는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약간 비슷한 이름으로 혼동하시면 안 되는 것이 Child and Youth Care 등 이름으로 된 전공입니다. 이 전공은 사회복지 계열이라 캐나다에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과는 커리큘럼이 굉장한 차이가 있습니다.
캐나다 유아교육학과 졸업 후 취업 전망
캐나다에서 유아교육학과 졸업 후의 취업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간단히 대학 졸업만 하면 취업이 되는 걸까요? 급여는 어느 정도를 받나요? 캐나다로의 유학이나 이민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은 아마도 이 부분을 가장 궁금해할 것입니다. 먼저 캐나다에서 유아교육 필드에서 직업을 갖고 일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부터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처럼 캐나다에서 보육교사로 일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는 2년제 또는 4년제 대학에서 Early Childhood Education 관련 직업교육과정을 수료하거나 Child Development 분야와 관련된 학위(a bachelor’s degree)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육교사를 보조하는 어시스턴트 급의 경우 고졸 이상이며 관련 경력이 필요하고, 고졸 후 관련 교육을 받았거나 관련 분야의 자격증이 아마도(may be) 필요할 것이라고 되어 있지요.
이것은 즉, 캐나다 컬리지에서 2년 과정을 수료함으로써 캐나다에서 보육교사로 일할 수 있는 자격 모두를 충족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캐나다 4년제 대학교에서 긴 시간과 학비를 들여 유아교육 분야를 공부할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자기만족의 문제가 아니라 캐나다 내에서 취득한 4년제 학위를 가지고 있을 경우 경험이민으로 영주권 신청 시 유리한 조건이 됩니다.
다음은 캐나다에서 보육교사로 일할 경우에 평균적으로 급여를 어느 정도로 받는지에 대한 답변입니다. 아래 표는 잡뱅크에서 각 주마다 평균 시급은 얼마인지 또 최저/최고 시급은 얼마인지 조사한 것입니다. 캐나다 전역을 기준으로 하면 보육교사의 평균 임금은 시간당 $18입니다. 그리고 평균 임금과 최고 임금이 차이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아 경력이 늘어난다고 페이가 많이 늘어나는 분야는 아니지만 아이들을 좋아한다면 꾸준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래 표는 캐나다 각 주별로 잡뱅크에 올라와 있는 구인광고의 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실시간으로 변동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어느 주에 일자리가 많은지 가늠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로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공공 기관 웹사이트에 이 정도 양의 구인 공고가 올라와 있는 정도면 실제로 캐나다 현지에서 찾을 수 있는 구인광고는 훨씬 많을 수도 있습니다.
캐나다 BC 주의 유아교육학과
살기 좋은 도시, 온화한 날씨와 가까운 비행 거리가 장점이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BC 주를 먼저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갈 만한 학교가 많지는 않았습니다.
노스 밴쿠버에 있는 카필라노 대학교(Capilano University)는 4년제 대학으로 유아교육 분야가 굉장히 잘 되어 있습니다. 1년의 수료증 과정부터 2년 디플로마 과정, 그리고 4년 학업 시 유아교육 분야에서 학사 학위까지 취득이 가능합니다.
밴쿠버에 있는 랑가라 컬리지(Langara College)의 Early Childhood Education 2년 과정은 “Limited Enrollment” 프로그램으로 아쉽지만 캐나다 영주권자에게 우선적으로 입학이 보장됩니다. 유학생은 많이 뽑지 않는다고 합니다.
빅토리아에 있는 카모선 컬리지(Camosun College)는 약간 명칭이 다른데 Early Learning and Care Diploma 2년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학기당 수업료는 CAD $7,000이며, 유학생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유아교육학과
온타리오 주는 광역 토론토 지역을 비롯한 웬만한 중소도시에 있는 공립 컬리지들이 모두 유아교육학과(Early Childhood Education) 2년짜리 과정을 제공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캐나다 앨버타 주의 유아교육학과
앨버타 주는 캘거리에 위치한 보우밸리 컬리지(Bow Valley College)에서 유아교육학과(Early Learning and Child Care) 2년 과정이 제공되고 있으며, 유학생 신분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수업료는 한 학기당 $6,500 정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앨버타 주에서 가장 유명한 도시인 캘거리에서 유일한 2년제 유아교육학과이므로 인기가 상당히 많습니다.
캘거리를 제외하면 앨버타 주의 주도인 에드먼튼이 인구가 많은 지역인데, 에드먼튼에 있는 놀퀘스트 컬리지(NorQuest College)에서 2년제 유아교육학과(Early Learning and Child Care)를 제공합니다.
캐나다 마니토바 주의 유아교육학과
마니토바 주는 가장 빠른 기간 내에 유학 후 이민이 가능한 주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마니토바 주에서 유아교육학과는 Limited Enrollment라서 Manitoba Residents에게 입학 우선권이 있습니다. 유학생이 입학할 수 있는 자리가 많이 없어서 굉장히 빨리 마감됩니다.
마니토바 주에서 유아교육학과를 제공하는 컬리지를 찾는다면 위니펙에 있는 레드리버컬리지와 MITT에서 2년제 유아교육학과(Early Childhood Education)를 제공하는데,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18년 11월에 벌써 2019년 가을학기가 마감되어 있을 정도로 인기가 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