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이민(Canadian Experience Class)

캐나다에서 영주권 신청 시 한국인 유학생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경험이민(Canadian Experience Class)은 캐나다 연방정부에 직접 영주권을 신청하는 가장 난이도가 낮은 이민 카테고리입니다. 흔히 유학 후 이민이라는 용어로 불리는데, 그 이유는 유학생이 캐나다에서 2년 이상 대학교 학업을 마치면 캐나다 안에서 합법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PGWP 비자를 누구나 받을 수 있고, PGWP 비자를 이용해 경험이민 신청 자격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소 지원 자격은 이처럼 아주 간단합니다.

  • 캐나다 내에서 최근 3년 이내 1년 이상 풀타임 직장 경력(단, 직업이 NOC Skill Level 0, A, B 직업군에 해당해야 함)
  • 해당 직업군에 필요한 영어나 불어 수준을 충족할 것
  • 퀘벡 주 이외의 지역에서 거주 예정

 

최근 3년 이내 1년 이상 풀타임 직장 경력

 

▣ 풀타임의 기준과 비자 조건

여기서 말하는 1년 풀타임은 일주일 30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52주간 연속 근무한 경력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시간으로 계산하면 1,560시간이 됩니다. 만약 파트타임으로 근무했다면, 일주일 15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104주간 연속 근무한 경우 1년 풀타임으로 인정해줍니다. 일주일에 30시간이 넘게 근무했다고 해도 캐나다 이민국에서는 똑같이 풀타임으로 인정하므로 기간 단축은 불가능 합니다.

풀타임 직장 경력은 학생비자로 학업 중 발생하는 직장 경력(Co-op work term)이나 자영업(Self-employment)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캐나다에서 2년제나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후 PGWP 비자 기간 내에 직장 경력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 NOC Skill Level 0, A, B 직업군이란?

NOC (National Occupational Classification)는 캐나다 노동 시장의 모든 직업군에 대한 체계적인 직업분류표입니다. NOC 는 캐나다 이민국 웹사이트 링크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NOC 에서는 관리자급 직종을 Skill Level 0, 4년제 대학에서 교육이 필요한 전문직을 Skill Level A, 2년제 대학에서 교육이 필요한 기술직/숙련직 등을 Skill Level B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경험이민을 신청하려면 여러분의 직업군이 NOC Skill Level B 이상에 속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에서 근무하는 요리사의 경우 Skill Level B 에 해당하기 때문에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지만, 레스토랑 서빙은 Skill Level C에 해당하므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NOC의 최신 버전은 2021년 버전입니다. 매 5년마다 NOC가 갱신되고 있으므로아마도 2021년에 NOC가 갱신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업군에 필요한 영어나 불어 수준을 충족할 것

최근 2년 이내에 취득한 공인영어점수 또는 공인프랑스어점수가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직업이 속한 NOC Skill Level에 따라서 요구되는 점수가 달라집니다. 경험이민 신청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IELTS General 시험의 경우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른 영어 시험으로는 CELPIP이라는 시험도 있는데, 이것은 한국에서 시험을 볼 수가 없어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NOC 레벨 최소 점수
NOC Skill Level 0, A 에 속하는 직업군 IELTS General – Listening 6.0 / Reading 6.0 / Writing 6.0 / Speaking 6.0 이상
NOC Skill Level B 에 속하는 직업군 IELTS General – Listening 5.0 / Reading 4.0 / Writing 5.0 / Speaking 5.0 이상

 

퀘벡 주 이외의 지역에서 거주 예정

퀘벡 주는 자체적으로 Skilled Worker를 선발하는 퀘벡 주정부 이민 프로그램(PEQ)이 따로 있어서 연방정부의 경험이민 카테고리와는 완전히 별개로 진행됩니다. 참고로 익스프레 엔트리 풀에 본인 프로필을 등록할 때 캐나다 어느 지역에서 거주 예정이냐는 질문이 있긴 한데요, 영주권을 받고 나서 거주지역을 옮기셔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