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컬리지는 저렴한 학비로 캐나다 현지 취업과 영주권 취득까지 노릴 수 있는 다양한 직업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어 찾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유학브레인에서 직업교육과정 중에 취업률이 높은 보건/의료계열 전공으로 입학하기 위한 프리헬스과정(Pre-Health Science)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프리헬스과정 개요

캐나다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여러 분야 중 보건/의료계열은 직업 만족도나 취업률이 높기 때문에 우수한 스펙의 지원자들이 몰린다. 아무래도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다 보니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자리만 있으면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는 전공들과는 달리 기본적인 입학 요구 조건이 굉장히 높게 설정되어 있다. 특히 유학생들은 영어 능력도 부족하기 때문에 보건/의료계열 전공으로 입학하려면 1년의 예비과정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이 1년의 예비과정을 프리헬스과정(Pre-Health Science)이라고 하며, 주로 온타리오 주 공립 컬리지에서 제공되는 과정이다.

프리헬스과정은 북미 의대에 진학하기 위한 프리메드과정(Pre-Med)과는 비슷하면서도 다른데, 프리메드과정이 훨씬 높은 수준의 생물, 화학 등 자연과학에 대한 사전 지식을 요구한다.

▣ 학업기간과 학사일정

프리헬스과정의 학업기간은 1년이라고는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2학기동안 교육이 진행되므로 8개월 정도 소요된다. 가을학기(9월)에 프리헬스과정을 시작하면 여름방학을 마치고 가을학기에 보건/의료계열 본과를 시작하게 되지만, 겨울학기(1월)에 프리헬스과정을 시작하는 경우 방학 없이 보건/의료계열 본과를 시작하므로 다소 학업 스케줄이 타이트한 편이다.

▣ 수료 후 진학 가능한 전공 리스트

치위생학과(Dental Hygiene), 마사지치료학과(Massage Therapy), 방사선기술학과(Medical Radiation Technology), 응급구조학과(Paramedic), 간호학과(Practical Nursing), 호흡기치료학과(Respiratory Therapy), 수의보조학과(Veterinary Technician) 등

 

2. 프리헬스과정 중 배우는 내용

프리헬스과정에 입학한 학생들은 보건/의료계열에서 필요로 하는 수학, 생물, 화학 등의 자연과학과 기초 해부학 등을 공부하게 된다. 아래 그림 예시는 온타리오 주의 센테니얼 컬리지에서 제공되는 Pre-Health Science Pathway to Certificates and Diplomas 의 1학기와 2학기 커리큘럼을 캡처한 것이다. 대략적으로 어떤 과목들을 공부하게 되는지 아래 그림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다.

▲ 센테니얼 컬리지의 Pre-Health Science 과정 첫 학기에 이수할 과목들

▲ 센테니얼 컬리지의 Pre-Health Science 과정 두번째 학기에 이수할 과목들

 

3. 프리헬스과정 입학 조건

▣ 고졸 이상 학력

기본적으로 고졸 이상 학력을 요구한다. 한국인 유학생은 인문계 고교 졸업자 또는 검정고시 졸업자 모두 입학이 가능하다. 검정고시의 경우 모든 컬리지에서 인정하는 것은 아니라 국제학생 입학처에 문의를 해야 가장 정확하다. 고교 내신을 보는 것은 아니지만, 고교 2학년이나 3학년때 수학과 과학(생물, 화학, 물리)을 선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했어야 한다. 선수과목들을 이수하지 않았다면 각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수학 등의 평가시험을 패스해야 한다. 평가시험과 관련해서는 한번에 이해하는 캐나다 컬리지 입학시험 가이드를 참고하면 좋다.

▣ 영어 능력

캐나다 각 컬리지의 Certificate 또는 Diploma 학위과정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영어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보통 TOEFL 80 (each 20) / IELTS 6.0 (each 5.5) 정도면 영어 조건은 무난하게 충족이 가능하다. 영어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받을 수 있는 컬리지가 많으니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4. 프리헬스과정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 온타리오 주의 공립 컬리지 중 한 곳에서 프리헬스과정을 수료하면, 온타리오 주 내 아무 컬리지나 보건 관련 전공에 지원할 수 있나요?

예를 들면 팬쇼 컬리지에서 프리헬스를 마친 분이 코네스토가 컬리지의 2년제 간호학과에 지원하시겠다는 말씀인데, 이렇게 학교를 바꾸는건 안 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곳에서 졸업할 계획으로 해당 컬리지의 프리헬스과정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Q. 한국에서 현재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간호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간호학과를 입학하려면 프리헬스과정을 필수로 수료해야 하나요?

프리헬스과정은 캐나다의 전문대학 /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2년제 간호학과(Practical Nursing)에 입학할 때 요구되는 과정이고 대부분 면제가 불가능합니다. 이미 4년제 간호학과를 졸업한 분들이면 RN 자격을 가지고 계시므로, Internationally Educated Nurse 를 위한 간호 관련 과정을 고려하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저희 홈페이지의 캐나다 RN 자격을 위한 명문대 간호학과 입학 조건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프리헬스과정은 예비과정이라고 들었는데, 수료만 하면 자동으로 보건계열 전공으로 입학이 되는 건가요?

프리헬스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다고 해서 보건계열 전공으로의 입학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각 전공마다 요구하는 프리헬스과정에서의 최소 성적이 있고 경쟁률도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프리헬스과정에서 성적을 최대한 잘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팬쇼 컬리지의 치위생학과(Dental Hygiene)에 입학하기 위한 조건은 프리헬스과정에서 최소 성적 GPA 3.0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