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직업 교육 및 훈련 과정(VET)을 제공하는 교육기관은 크게 호주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립 전문대학인 TAFE 과 사립 전문대학인 Private College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호주의 전문대학 특징을 유학브레인에서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공립 전문대학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TAFE 은 호주 정부가 운영하는 공립 교육 기관으로 호주 전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호주 전국적으로 약 700개의 TAFE 캠퍼스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인구 저밀도 지역(Regional Area)의 주민들에게도 직업 교육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각 지역의 TAFE 들은 호주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지만 제공되는 커리큘럼이나, 홍보, 교직원 채용 같은 부분은 각 TAFE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시드니, 브리즈번, 멜번 같은 대도시에 위치한 TAFE 캠퍼스는 4년제 대학 캠퍼스에 맞먹는 규모와 재학생 수를 자랑하며, 어학과정(ELICOS), 직업 교육 및 훈련 과정(VET)을 기본으로 일부 전공 분야에서는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TAFE의 특징은 호주 정부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망할 염려가 없고, 전반적으로 수업의 질이나 캠퍼스 시설이 좋습니다. 다만, 유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전공은 마감이 엄청 빠른 편이고 수업 스케줄이 다소 빡빡한 편이라 일과 학업을 동시에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사립 전문대학(Private College)
호주에서 College라고 하면 고등학교를 의미하는 경우도 많지만, 여기에서 설명드리는 Private College라는 용어는 직업 교육 및 훈련 과정(VET)을 제공하는 사립 전문대학을 말합니다.
Private College 들은 호주 정부의 인가를 받았기 때문에 TAFE에서 제공되는 VET 과정과 동일한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TAFE처럼 다양한 전공이 제공되지는 않으나, 일부 Private College는 요리, 호텔, 항공, 디자인, 미용 등 특정 분야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해당 분야에 취업할 때는 TAFE 보다 평판이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TAFE에 비해 입학 시기가 자주 열리며, 수업 스케줄이 유연한 편이므로 낮에 일하고 저녁에 학교를 다니는 것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