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대학원 석박사 입학 지원 조건 GPA
1. 호주 대학원 지원 시 성적은 어느 정도여야 하나요?
호주 대학원 지원 시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최저 지원 성적은 퍼센트 기준 학점으로 65% 이상입니다. 우리나라는 보통 4.5점 혹은 4.3점 만점 기준의 학점 체계를 많이 사용하며 호주 대학에서는 학점 환산법을 통해 대학의 학점 체계에 맞는 퍼센트 학점을 계산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대학교 성적표에는 일반적으로 퍼센트 기준 학점도 함께 기재가 되어 있지만 별도의 환산 방식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한 예로 UNSW에서는 지원 예정자가 직접 계산해 볼 수 있도록 학점 환산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공별도 입학 지원 조건 기준은 학교마다 달라지며 낮게는 60%에서 높게는 75%까지 요구합니다. 이 성적은 합격을 보장하는 조건은 아니며 최소한 지원 가능한 조건입니다. 비즈니스 전공처럼 입학 정원에 특별한 제한이 없는 전공 학과는 최저 입학 지원 조건을 상회하고 다른 여러 입학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입학허가서를 받을 수 있지만, 의료 보건 계열과 학부 전공에서 심화하여 수학하는 석사 전공 등에 대해서는 최저 입학 조건을 넘는다고 해서 합격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며 다른 우수한 지원자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2. 호주 대학원 지원 시 성적이 차지하는 비중은?
호주 대학원은 특징은 GRE, GMAT, 추천서, 자기소개서 등 추가 서류 제출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실무 경력이 필요한 경우 경력증명서를 함께 제출하면 되며 자기소개서를 필수로 요구하는 전공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즉 기본적인 조건인 성적이 입학 지원 시 가장 중요하게 심사되며 필수로 요구하지 않는 별도의 서류로 입학 심사에 가중치를 두는 것을 오히려 불공평하다고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학업계획서(또는 연구계획서)나 추천서의 경우 연구과정에서는 필수로 제출하여야 하지만 일반 석사 과정은 필수 서류가 아닙니다. 추가 서류가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는 경우는 학부와 다른 석사 전공 지원 시 지원 전공과 관련된 실무 경력 등을 입증하고자 하는 경우, 서류상 지나친 공백이나 중퇴 등 불리하게 작용할 만한 사항을 만회할 사유를 설명하고자 하는 경우, 입학 조건에 아주 근소한 차이로 만족하여 본인의 학업 능력이나 잠재력을 추가로 어필하고자 하는 경우 등입니다.
즉 호주 대학원 지원 시 성적은 절대적인 기준으로 작용하므로 합격 확률을 높이고 전공 선택의 폭을 넓이기 위해서는 학부 과정에서부터 성적관리를 잘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성적이 우수할 경우 입학장학금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