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멜번 생활비

호주 멜번 생활비

호주 빅토리아 주의 가장 큰 도시인 멜번(Melbourne) 에서 유학할 때 생활비는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활비는 크게 주거 비용과 식비, 그리고 교통비나 핸드폰 요금 등 기타 비용으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는데요, 각각 유학생 마다 조건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멜번 시티에 위치한 어학원이나 대학교를 다니는 학생이 멜번 시티에서 거주 할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글이 길어지므로 반말로 편하게 썼으니까 양해해 주세요 ^^

1. 주거 비용

멜번은 시티 중심가에 쉐어할 수 있는 곳이 많다. 다른 도시처럼 어학원과 대학교가 워낙 시티 중심가에 많기 때문에, 멜번도 시티 내에서 집을 구하는 것이 수월하다.
멜번에서 쉐어를 구할 때 특이한 점은 멜번에선 시드니 같은 대도시와는 달리 3인실 이상은 찾기 어렵다. 그래서 대부분 2인 1실로 생활을 하게 된다. 2인 1실 평균 집세가 1주당 140~160불 정도.
즉, 한달에 최소 55~60만원 정도의 주거 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쉐어 비용에는 거의 대부분 무선 인터넷이나 공과금이 포함 된 비용이라 집세 외에 추가로 돈 들어갈 것은 없음!

2. 식비

밥을 해 먹을지 사 먹을지 따라 변동이 심한 부분. 외식의 경우 맥도날드, KFC 등등 패스트푸드 세트로 8불 내외, 시티에 있는 한국식당에서 김치찌개나 불고기 덮밥 같은 거 사먹으면 10~15불 정도라고 보면 된다. 멜번 시티 내에 찾아보면 한 끼를 10불 이하로 해결할 수 있는 곳이 많으나, 시티 외곽으로 나갈수록 저렴한 식당을 찾기 어렵다.
위와 같이 사먹는 건 비싸지만, 밥을 직접 만들어 먹으면 훨씬 싸게 먹히는데, 쌀 1킬로에 3~5불 정도고 감자, 당근, 양파 같은 야채는 1킬로에 2불 정도. 소고기는 부위별로 다른데 제일 고급 안심 스테이크용이 킬로당 40불 정도고, 일반적인 스테이크용은 25불, 돼지나 닭고기는 킬로당 10~20불 정도다.
한국 슈퍼 가격도 한국보다 그렇게 비싸지는 않은데, 김치 1킬로에 6불, 두부 3불, 냉동 만두 7~10불, 신라면 1봉지에 1불 정도다. 한국에서 수입하는 제품의 경우 비싼 편이고 호주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은 저렴한 편이다.
정리하면 하루 3끼를 모두 외식으로 먹는다고 가정하면 대략 하루에 25불 정도의 식비가 발생할 것이다. 한화로 하루 식비 2만원 정도 필요하다.

3. 교통비

멜번에서는 Myki라는 교통카드를 쓰는데 이것은 한국의 T-money 카드와 같다고 보면 된다. 한 번 탈 때 3.9불이 찍히며, 한 번 찍으면 2시간 동안 1존에서 2존까지는 버스, 트램, 기차 상관 없이 아무거나 탈 수 있다. 즉, 3.9불로 2시간 이내에는 무제한 환승 및 왕복이 가능하다. 최초 터치 이후 2시간이 지난 경우 3.9불이 추가로 차지 되며 이 때 부터 종일 티켓으로 처리되어 그 후로는 추가 차지가 없다. 즉, 하루 종일 7.8불로 시내 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Weekly나 Monthly로 끊으면 더 할인이 되긴 하지만, Weekly는 평일 5일치 요금만 내고 주말은 공짜로 타는 정도의 할인이고, Monthly는 여기서 좀 더 할인되는 것이다. 하지만 1주일동안 매일 주기적으로 탈 계획이 없거나 학교를 걸어 다닐 수 있으면, 그냥 필요할 때 내는게 더 쌀 수도 있다.

4. 핸드폰 요금

핸드폰 요금은 월 20~30불 정도면 200분 정도의 무료통화가 가능하며, 200MB~5GB 정도의 인터넷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통신사 마다 차이가 크고 Prepaid 인지 Postpaid 인지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대부분의 유학생은 한국에서 쓰던 폰을 가지고 가기 때문에 Prepaid (선불 요금제)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5. 결론

위와 같은 물가를 지닌 멜번에서 한 달을 생활 하면 대략 1000~1200불 정도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학생 답게 생활 했을 때 기준이며, 좀 더 고급스러운 생활을 하거나, 방을 1인실을 쓰거나, 원래 한국에서부터 용돈이 많이 필요했던 학생이면 한 달에 천불로는 어림도 없을 것입니다.
멜번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유학생들 상당 수가 워킹홀리데이 보다는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장기 유학생들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유학생들은 상당 수가 영어를 어느 정도 하기 때문에 학생비자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더라구요. 호주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시급이 최소 15~18불 이상이니 어느 정도 까지는 개인 생활비를 직접 벌어서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