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학생비자

호주 학생비자

호주는 학업 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서 영어연수 (Visa Class 570), 조기유학(Visa Class 571), 전문대학(Visa Class 572), 학사 및 석사 코스워크 과정(Visa Class 573), 석사 연구 및 박사과정(Visa Class 574)로 총 5개 클래스로 구분하고 있다. 호주 이민성에서는 2016년 7월 기준으로 이 분류방식을 변경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국인의 비자 등급

호주 이민성은 비자 심사를 위한 국가의 등급을 3등급으로 나누고 있으며, 한국인의 경우 모든 학업 과정에 대해서 1등급 국가로 분류되어 호주 이민성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학생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즉 호주 현지에서 관광비자나 워킹홀리데이 비자 소지 상태에서 학생비자로의 전환도 가능하며 기존 학생비자를 연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학생비자 신청 방법

호주 학생비자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이민성 계정을 생성한 뒤 본인이 신청하고자 하는 항목의 비자를 선택하여 작성한다.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로는 여권 정보, 주소, 연락처 외에 학교에 입학 보증금을 납부하고 받은 최종 입학 확인서(COE)의 8자리 일련번호가 필요하다. 그 밖에 호주 비자 소지 여부, 범죄 경력, 타국가 비자 소지 유무 및 기타 특이사항들을 묻는 항목에 성실히 답변해야 한다. 호주 비자의 가장 큰 장점은 초반 신청 시 별도의 추가 서류가 필요하지 않으며, 추후 이민성이 요청 시에만 잔액 증명, 학력, 경력 등의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는 것이다.

학생비자 신청비

2018년 7월 호주 학생비자 신청비는 $575로 인상되었으며, 카드 결제 또는 Bpay (호주 계좌간 온라인 송금 방식)로만 가능하다. 한국 학생들은 대부분 신용 카드 결제 방식으로 진행하며 비자, 마스터, 아멕스 등 종류에 따라 약 1~3%의 수수료가 추가 부과된다.
•Visa and MasterCard* – 1.08%
•American Express and JCB – 1.99%
•Diners Club International – 2.91%

학생비자 신체검사

학생비자 신청 후 신체검사 양식(Health form)을 발급받은 후 국내 지정병원에서 신체검사를 진행하시면 된다. 지정 병원은 서울과 부산 2곳에 위치하고 있다. 검사는 엑스레이와 소변검사로 진행되며 사람과 접촉이 잦은 보건 계열 등으로 지원 시 혈액검사를 추가적으로 요구한다. 신체검사 비용은 17만원이며 병원에 직접 납부하면 된다.

서울: 삼육의료원 1577-3675 / 신촌 세브란스 1599-1004 / 강남 세브란스 02-2019-3600
부산: 해운대인제병원 051-797-0370/0371

학생비자 심사 기간

이민성에서 안내하는 1등급 국가의 비자 심사기간은 약 2주이나 신체검사 결과 혹은 추가 서류 요청 여부에 따라 심사 기간은 얼마든지 지연될 수 있다.

GTE(Genuine temporary entrant) 심사

비자 신청 후 호주 이민성에서 추가 심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학력, 경력, 한국에서의 연고, 잔고증명서 및 은행거래 내역서, 학업 사유서 등을 요청할 수 있다. 신청자가 실제로 학업 목적이 있는지 충분한 잔고가 있는지 등을 확인한다.

비자 승인 결과의 통보

현재 비자 승인은 전자시스템으로 이루지기 때문에 PDF파일 형식의 승인레터를 메일로 발송해줍니다. 출국 시 비자 승인레터 복사본을 반드시 소지하셔야 한다.

학생비자 기간

호주 학생비자는 학업기간과 학업 종료일에 따라서 비자 기간이 결정된다. 10개월 미만의 학업을 하는 경우에는 학업 종료일 이후 1개월 더 체류할 수 있으며 10개월 이상의 과정을 등록한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2개월 더 체류할 수 있으며 학업 종료일이 11월, 12월안에 종료될 경우 그 다음해 3월 15일까지 비자가 승인된다.
호주 비자 신청은 타 영어권 국가에 비해 다소 간소화 되어 있는 편이다. 하지만 절차를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고 진행할 경우 비자 승인 기간이 지연되어 원하는 시기에 학생비자 승인을 받지 못할 수 있다. 또한 비자 신청 시 숙지해야하는 소소한 규정들이 있기에 처음 유학을 떠나시는 학생의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