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 에세이 작성법

어떻게 해야 미국 대학의 입학심사관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에세이를 쓸 수 있을까? 아래의 가이드라인에 맞춰 작성을 시작해 보도록 한다.

■ Essay Writing Guideline 에세이 작성 가이드라인

1. Start thinking about the essay early 가능한 한 일찍 에세이 작성을 시작하라.

미국 학생들은 11학년이 시작됨과 동시에 에세이 작성에 대한 구상을 시작한다. 한 학기 길게는 1년 가깝게 에세이 주제를 정하고, 이 주제에 관해 선생님과 상의하며, 내용 작성에 대해 코멘트를 받고, 끊임없이 수정한다. 좋은 글은 시간을 많이 잡고 공을 들일수록 퀄러티가 높아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 Think strategically 전략적으로 생각하라.
단순히 좋은 글을 쓰는 능력이 전부가 아니다. 나의 에세이를 읽는 대학의 입학심사관에게 나를 전략적으로 잘 포장해서 어필해야 한다. 나를 잘 포장하려면 해당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 보는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에세이 질문에 정확히 일치하는 답을 해야 하며, 장황하게 서술하지 말고, 논리적이고 간단명료하게 작성해야 하며, 입학심사관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사건을 서술해 보자.

3. Answer the question 질문에 답하라.
여러 번 말했지만, 대학에서 묻는 내용에 정확히 일치하는 에세이를 기술해야 한다. 엉뚱한 내용을 풀어낸다면 아무리 잘 작성된 에세이라고 하더라도 소용없음을 명심하자.

4. Be careful with gimmicks 술책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미국 대학들의 다양한 에세이 주제들을 보다 보면 무엇을 묻는지 난해하거나 나에 대입해 대답하기가 어려운 질문들이 있다. 질문 자체에 너무 큰 의미를 두지 말고, 그 질문의 밑바탕에 깔린 의도를 정확히 파악해 나의 의견, 나의 경험, 나라는 사람의 가능성 등에 관해 기술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5. Know your thesis 논리정연하게 기술해라.
에세이에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정확하게 표현되었는지, 일관성 있게 기술되고 어필하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확인해야 한다. 논지에 어긋나는 내용이 있다면 불필요하니 과감히 삭제하도록 해야 한다. 글의 흐름이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게 하나의 주제로 귀결되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도록 하자.

6. Be yourself & Be honest 나에 대해 정직하게 보여주자.
다른 사람의 에세이를 가져온다면 그 글은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진정성이 빛을 바란다. 반드시 나라는 사람의 스토리를 진심을 담아 어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러 사람의 조언을 받는 것은 좋지만, 반드시 나의 이야기를 풀어내야 함을 명심하도록 한다.

7. Revise and proofread 끊임없이 수정하고 검수를 받도록 하자.
글의 원천이 나의 스토리에서 잘 나왔다면, 그 스토리를 어떻게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을 것인가는 가능한 한 많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학교의 영어선생님 나를 잘 아는 선생님, 먼저 대학 입학을 경험한 선배 등 가능한 한 여러 전문가에게 나의 에세이를 보여주고 조언을 구해본다. 이때 미국 대학의 에세이 작성에 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에게 검수를 받을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8. Sweat the Details 마지막으로 반드시 체크해야 할것
Word Limit (분량 제한), Perfect grammar and spelling (문법과 스펠 오류가 없도록), Word choice (어휘의 선택에 신경을 써야 한다). 완벽해야 한다. 사소한 실수가 에세이에 들인 나의 모든 노력을 수포로 만들 수 있음을 명심하도록 한다.

*유학브레인은 미국 대학 지원 에세이 작성에 관해 전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합격을 위한 본인만의 특별한 에세이 작성을 유학브레인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