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샌디에고 San Diego 특징

 San Diego 샌디에고는 미국 서부지역의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울 크기의 1.5배의 면적을 가지고 있고 인구는 약 135만 정도 입니다.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와 함께 캘리포니아주에서 미국 어학연수 지역으로 제일 인기가 많은 도시이기도 합니다. 남쪽으로는 멕시코와 국경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중남미의 열정적인 감성을 느낄수 있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미국 지역중에서 샌디에고 지역으로 어학연수를 선택하는 분들중에서 날씨가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샌디에고는 지중해성 기후로 1년 내내 비가 적고  화창한 날씨가 지속됩니다. 연평균 기온 14~20도를 유지하고 있어 미국의 휴양도시이기도 한만큼 어학연수를 하기에는 정말 안성맞춤인 날씨 입니다.

출처 www.worldweatheronline.com

일교차가 있긴 하지만 여름에는 습하지 않고 시원하며 겨울에는 따듯한 기후를 유지하고 있고 또한 아름다운 해변가를 가지고 있어서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유학생들에게 미국 어학연수 도시로 인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샌디에고 지역에는 유명한 영어 교육기관도 많이 있는 편입니다.

샌디에고의 경우 홈스테이 비용이 900~1000 불 정도로 캘리포니아주의 LA, 샌프란시스코에 비해서 저렴한 편입니다. 한국보다 전체적인 생활비가 많이 들긴 하지만 저렴한 품목도 많기 때문에 검소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노력하시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미국어학연수가 가능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외식보다는 집에서 요리를 해서 드시고 택시보다는 월정액 교통카드를 사용하시는 센스를!
 
샌디에고의 경우 버스와 트롤리, 택시등 대중교통이 다른 중소도시에 비해서 나쁜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국과 비교하면 배차간격이 긴 편이여서 대중교통으로 1시간 거리가 개인차로는 15분만에 도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1년 이상의 장기 미국 어학연수를 생각하신다면 샌디에고에서 차를 구매하는 것이 물론 편리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어학원과 숙소간의 동선을 잘 파악해서 대중교통으로도 충분히 생활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