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에 편입을 신청하려면 선생님이나 교수님 한 분 내지 두 분에게 추천서를 받는 것이 필수입니다. 유학브레인에서 학생 입장에서 선생님께 추천서를 어떻게 작성해 달라고 설명해야 하는지, 또 선생님은 추천서를 어떻게 작성해 주셔야 하는지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2019년부터 신입학(Freshman)과 편입(Transfer) 별로 커먼앱 양식이 달라졌습니다. 이 글은 미국 학부 편입(Transfer)을 위한 추천서에 대한 내용임을 유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학생은 추천인을 어떻게 지정해야 할까요?

학생의 추천인이 되어 주실 선생님 또는 교수님께서는 영문 성함과 이메일 등의 정보를 학생에게 제공해 주셔야 하는데요, 학생은 커먼앱 편입 원서(Common Application Transfer)를 작성하면서 아래 그림과 같은 추천서 부분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Add Recommendation 을 클릭해서 추천인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편입을 지원하는 학교 별로 어떤 종류의 추천서가 필요한 지와 몇 부씩을 요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추천인은 커먼앱을 통해서 어떻게 추천서를 제출하는지?

다음은 추천서를 써 주실 선생님이나 교수님께서 추천서를 어떻게 제출해 주시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커먼앱(Common Application)에서 받은 이메일에 포함된 웹사이트 링크에 들어가셔서 Online Recommendation System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Create Account를 클릭하면 자기만의 추천서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2019년부터는 계정 하나로 여러 제자들의 추천서 요청을 동시에 작업하실 수 있게 개편이 되었습니다.

▲ 추천인의 이메일 주소로 커먼앱에서 위와 같은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 링크로 들어가면 커먼앱 추천서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커먼앱 추천서 계정을 만드실 때 필요한 정보는 본인의 영문 이름, 이메일 주소, 연락처와 직업, 학교명 등이 필요합니다.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데 어딘가 반드시 저장해 두시길 바랍니다.​

▲ 비밀번호는 어딘가 별도로 반드시 저장해 주세요.

 

계정을 생성하신 후 다시 Online Recommendation System에 로그인 해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학생에게서 추천서 요청(Requests)이 들어와 있을 것입니다. ‘Start’를 클릭해서 추천서 작성을 시작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커먼앱 학부 편입 추천서에 들어가는 내용은 무엇일까?

커먼앱 학부 편입 추천서는 온라인에서 학생에 대한 4개 질문에 답변을 작성하시거나, 미리 작성해 놓은 추천서를 업로드하는 곳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바로 모든 질문에 답변이 가능하신 경우 추천서 업로드는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선생님께서는 아래 그림에서 대략적인 4개 질문을 미리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 추천서 양식에 들어가는 답변은 총 4개로 구성이 됩니다.

 

커먼앱 학부 편입 추천서에 ‘레터 업로드’ 하기

위의 4가지 질문 다음에는 Upload Letter 섹션이 나오는데, 미리 작성해 둔 편지 형식의 추천서를 스캔해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추천서에는 추천하시는 분의 서명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며, 레터를 출력할 때는 학교의 공식 레터지 양식에 출력하면 더욱 좋습니다. 테러 업로드는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학생에게 보다 강력한 추천서가 필요한 경우에 추천인께서 작업을 해 주신다면 입학 허가를 받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마우스로 스캔한 파일을 끌어서 놓거나 폴더에서 스캔한 파일을 찾아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추천서의 마지막 단계 ‘Likert Criteria’ 섹션 완성하기

커먼앱 추천서 양식 가장 하단에는 ‘Likert Criteria’ 섹션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마우스로 클릭 후 드래그하셔서 점수를 매겨 주시면 됩니다. 모든 영역에서 만점을 주는 것은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한 두 문항 정도는 3~4점 정도로 알아서 주시면 됩니다.

▲ 이런 식으로 학생을 평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마다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커먼앱으로 추천서 발송 후 재사용하기

위의 모든 작업을 완료하신 후 Preview & Submit 해주시면 커먼앱 편입 추천서 접수가 완료됩니다! 선생님, 지금까지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행인 점은 위처럼 한 개의 추천서로 제자가 여러 학교에 편입 원서를 쓸 경우에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추천서를 접수하게 되면 맨 마지막에 “이 추천서를 재사용 하시겠습니까?”라고 묻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