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에 있는 교육기관에 등록 절차 완료하기

미국 학생비자로 다닐 수 있는 교육기관의 종류는 초/중/고, 사설어학원, 대학부설어학원, 커뮤니티 컬리지, 4년제 대학이 있습니다. 자기가 유학하려는 목적에 따라 해당하는 교육기관에 지원해서 입학허가를 받는 것이 최초의 절차입니다. 대부분의 교육기관에 등록하려면 Application fee 나 Processing fee 같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보통은 이 시점에서 수업료를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입학허가서(I-20) 수령하기

미국 교육기관에 등록 절차를 완료하고 나면, 가장 중요한 서류인 입학허가서(I-20)를 보내줍니다. 미국에서 한국으로 보내주는 거라 일반 국제우편으로 받을 경우 2~3주 정도 걸리고 분실 우려가 있어서, 대부분의 학교들은 DHL 이나 FedEx 같은 특급 우편(Express Mail Service)을 이용합니다. 학교에서 특급 우편으로 입학허가서(I-20)를 보낸다면 최소 3일에서 최대 7일 이내로 받을 수 있습니다.

▲ I-20는 이렇게 생긴 서류를 말합니다. 절대 잃어버리면 안 됩니다.

3. SEVIS fee 지불하기

SEVIS는 Student and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미국에 학생 및 교환 방문자 신분으로 입국하는 학생들이 학업을 마치고 미국을 나갈 때까지 신원을 관리하기 위한 전산 시스템입니다. 9.11 테러 사건 이후에 미국 자국민 보호를 위한 정책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F-1 비자 신청자는 반드시 SEVIS fee를 지불해야 비자 인터뷰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현재 F-1 비자 신청자의 SEVIS fee는 $350이며, 비자가 거절되더라도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SEVIS fee를 결제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접속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4. 미국 비자신청서(DS-160) 양식 작성하기

비자 인터뷰 날짜를 예약하기 전에 미 국무부 웹사이트에서 미국 비자 신청서인 DS-160 양식을 작성해야 합니다. 양식에는 개인의 인적 사항을 기재하고, 6개월 이내 촬영한 비자용 사진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DS-160 양식 작성과 사진 업로드까지 마치시면 맨 마지막에 Confirmation Page 가 나오는데, 이것을 출력해서 인터뷰에 지참해야 합니다. 참고로 모바일보다는 데스크탑으로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미국 대사관 비자인터뷰 예약하기

입학허가서(I-20)를 수령하고, SEVIS fee를 결제하고, DS-160 양식을 작성하셨다면 드디어 미국 대사관 비자 인터뷰 예약이 가능하게 됩니다. 먼저 예약 전에 비자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비자 수수료 금액과 지불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는 여기를 클릭하세요.

비자 인터뷰 예약은 미국 대사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계정을 생성하고 로그인 한 후에 할 수 있습니다. 비자 수수료를 지불한 영수증 번호(또는 계좌번호)를 입력하시면 원하는 날짜와 시간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뷰 예약을 마치면 생성되는 비자 인터뷰 예약확인서도 반드시 출력해 두시길 바랍니다.

 

6. 서류 준비하기

미국 학생비자 신청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신청자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준비해야 할 서류들은 약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서류 준비가 완벽하지 않으면 인터뷰 시 영사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실수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검색으로는 해결이 안 되시기 때문에 에이전트에게 비자 절차 대행을 맡기시기도 합니다.

  • 여권 원본
  • 5cm x 5cm 크기의 비자용 사진 1매
  • 입학허가서(I-20) 원본
  • SEVIS fee 지불 영수증
  • 학생비자 신청서(DS-160) 작성을 완료하면 나오는 Confirmation Page 출력한 것
  • 비자 인터뷰 예약확인서
  • 최종학력 관련 서류들(재학증명서, 휴학증명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
  • 재정보증관련 서류들(은행잔고증명, 소득금액증명, 사업자등록증명, 재직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7. 미국 대사관 비자인터뷰 참석 후 결과 수령하기

드디어 마지막 절차입니다. 모든 서류 준비를 마쳤다면 예약된 날짜와 시간에 미국 대사관에 직접 내방해서 인터뷰에 참석하시면 됩니다. 비자 인터뷰에 통과하면 미국 대사관에서 여권을 가져가기 때문에 비자 인터뷰 결과는 당일에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일주일 이내로 미국 학생비자(F-1) 스티커가 부착된 여권을 택배로 받으시게 됩니다. 여권을 받으시면 바로 항공권을 구매하시고 출국 준비를 하면 됩니다.

▲ F-1 비자 스티커는 이렇게 여권에 붙여줍니다!


 

* 정보공유를 위해 포스팅한 글이며, 유학브레인에서 비자 상담 및 대행은 진행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