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주 노바 커뮤니티컬리지 NOVA Community College

노바 커뮤니티 컬리지 소개

노바 커뮤니티 컬리지, 일명 NOVA CC 는 미국 버지니아 주 북부에 6개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는 공립 대학이다. 학생 수가 약 75,000명 이상으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커뮤니티 컬리지고, 이 중에 유학생 비율은 약 15% 정도다.

이 학교가 한국에 알려진 이유는 학교의 위치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 DC 와 매우 근접해 있으며 캠퍼스가 있는 아난데일(Annandale)이나 알렉산드리아(Alexandria), 페어펙스(Fairfax) 지역에는 한인 사회가 꽤 발달해 있다. 그러므로 이 지역에 친척이 살고 있는 유학생들이 많이 찾는 대학이라고 보면 된다.

버지니아주 노바 커뮤니티컬리지 NOVA Community College

▲ 노바 커뮤니티 컬리지의 Annandale 캠퍼스

 

이 학교는 어떤 학생에게 추천할까?

미국 어학연수나 유학을 계획하는 학생 중 버지니아 주의 페어펙스(Fairfax)나 아난데일(Annadale) 근처에 친척 집이 있어서 통학이 가능한 경우에 선택할만하다. 커뮤니티 컬리지들은 대부분 기숙사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 대학 내 캠퍼스 생활을 경험해 보려는 학생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또는 여기서 2년제 학위과정을 수료한 후 버지니아 주 또는 워싱턴 DC 근처의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려는 경우에도 나쁘지 않다. 상호 간에 편입 보장 협약(Guaranteed Admission Agreement)이 되어 있는 주요 4년제 대학으로는 University of Virginia (25위),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63위), Virginia Tech (76위), George Mason University (136위) 등이 있다.

버지니아주 노바 커뮤니티컬리지 NOVA Community College

▲ NOVA CC 와 George Mason University

 

학사 일정과 입학 안내

NOVA CC 에서는 1년을 가을, 봄, 여름의 3학기로 구분한다. 준학사 학위 프로그램(Associate Degree)은 가을학기나 봄학기에만 입학할 수 있다. 입학 신청을 위한 원서 마감일이 별도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원하는 시기에 학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최소 3개월 전에는 입학 수속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입학 요구 조건은 만 18세 이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다.

▲ NOVA CC의 준학사 학위 프로그램 학기별 원서접수기간

 

노바 커뮤니티컬리지 대학 부설 어학과정

NOVA CC 는 미국 학생비자(F-1) 신청이 가능한 풀타임 영어과정(Intensive English Program) 2가지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는 American Culture & Language Institute (ACLI) ESL 이고, 나머지 하나는 College ESL 이다. 영어 과정은 매년 3회 가을학기, 봄 학기, 여름학기에 입학할 수 있다.

▣ American Culture & Language Institute (ACLI) ESL

​ACLI ESL 은 커리큘럼이 일주일에 월-금 20시간의 수업으로 구성되며 시간표는 오전 반/오후 반 중에서 배정이 된다. 미국에 도착하고 레벨 테스트를 보게 되며 레벨 테스트 결과에 따라 시간표가 배정이 되므로 원하는 시간대를 미리 선택할 수 없다.

▣ College ESL

​College ESL 은 유학생이 대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훈련하는 커리큘럼으로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레벨 테스트에서 225점 이상을 받으면 College ESL 과정부터 바로 학업할 수 있으며,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하면 준학사 과정(Associate Degree Program)으로 토플 점수 없이 입학이 가능하다.

NOVA CC 대학부설어학원 연간 예상 비용 (Intensive English Program)
Tuition (수업료) $6,240
Living Expenses (생활비) $13,311
Health insurance, books, etc. (보험료, 교재비, 기타) $1,200
Total (합계) $20,751

 

▲ NOVA CC 대학부설어학원의 학기별 원서접수기간

 

​등록금 및 예상비용

입학 신청비는 $75이며 환불되지 않는다. 2018-19년 기준 학비는 아래 표에서 체크하면 된다. 이 학교는 유학생들에게 의료보험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 보험사를 통해서 해외 유학생 의료보험을 반드시 가입해 가야 한다.

▲ 유학생들은 Out-of-State Students 에 해당

 

노바 커뮤니티 컬리지 숙소 옵션

NOVA CC 는 미국의 일반적인 커뮤니티 컬리지들과 같이 캠퍼스 내 기숙사(On-campus housing)를 제공하지 않는다. 아무래도 유학생보다는 지역 주민들이 많이 다니는 학교라서 그럴 것이다. 한국에서 유학온 학생들은 친척 집에서 통학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보이나, 유학생들을 위해 학교와 멀지 않은 거리에 대중교통으로 통학할 수 있는 Off-campus housing 을 검색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숙소 옵션으로는 가구가 완비된 아파트가 제일 보편적이다.


유학브레인에서는 목표로 하는 미국명문대편입에 가장 유리한 커뮤니티 컬리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목표대학과 지원전공에 따라, 커뮤니티 컬리지에서의 수강신청 및 학점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유학브레인과 함께 편입학 합격 성공률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