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킹스 칼리지 런던(KCL)의 입학 요건에서 캡처해 온 것입니다. 여러분이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아래 내용 처럼 한국 고졸 자격으로는 아무리 내신 성적이 좋아도 영국대학교 1학년으로 입학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영국대학교 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유학브레인에서 다양한 영국 대입 루트를 소개해 드리니 어떤 루트가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한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파운데이션 과정(Foundation Course)

영국대학교 1학년으로 입학하려는 유학생들에게 가장 보편적인 과정입니다. 최상위권 몇 개 대학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한국에서 성적과 관계 없이 대학과 연계된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받은 성적만으로 1학년 입학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파운데이션 과정은 대학에 따라서 한국에서 고 2까지만 마쳐도 입학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이 경우 1년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 2 마치고, 파운데이션 과정 1년 마치고, 영국대학교 학부 3년을 마치면 사실상 만 22세에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영국대학교 2학년 편입 과정(International Year One)

2학년 편입 과정은 유학생을 위한 특별 전형으로 대학을 1년 이상 마쳤거나 고등학교 내신 성적이 좋은 예비 고교 졸업생에게 적합합니다. 2학년 편입 과정은 International Year One (IYO) 이라고 부르는데, 말 그대로 영국대학교 1학년과 동등한 레벨이지만 유학생들끼리 수업을 하게 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IYO 과정을 마치고 2학년으로 편입을 하면 영국대학교 학사학위를 시간 손해 없이 3년만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단, 2학년 편입 과정을 제공하는 영국대학은 많지 않고 선택할 수 있는 전공도 다양하지 않으므로 이 과정을 희망하는 분들은 반드시 유학브레인과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영국의 전통적인 대입시험 A-Level

한국학생이 A-Level 과정을 수료중이라면 십중팔구는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를 목표로 하는 학생입니다. 이런 0티어급 대학들은 파운데이션 과정이 제대로 인정이 안 되기 때문에 A-Level 이나 IB Diploma 같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교과과정을 수료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A-Level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 중에 한국학생이 입학하기에 괜찮은 곳은 영국의 사립학교(Independent School) 또는 유학생 전용 칼리지(International College)가 있습니다. A-Level 과정은 수료까지 대개 2년 정도 걸립니다. 영어가 어느 정도 준비된 학생은 2년짜리 A-Level 과정을 압축해서 1년(3학기)만에 수료할 수 있는 과정이 있긴 하지만, 이 과정에 입학하려면 기존 학교에서의 성적이 매우 좋아야 하며, 한국에서 계속해서 학교를 다녔던 학생들에게는 학업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권장하지 않습니다.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IB Diploma) 과정은 전 세계의 영국식 국제학교에서 주로 제공되는 교과과정입니다. IB Diploma 는 스위스에서 처음 개발이 되었으며, 한국에는 제주도에 있는 영국식 국제학교인 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 에서 IB Diploma 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명문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나 부모님들에게 요새 트렌드가 IB Diploma 과정을 수료하는 것입니다.

 

캐나다 고교 졸업하기

캐나다의 모든 지역에서 세컨더리 스쿨(고등학교)을 졸업한 경우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를 포함한 모든 영국대학교 1학년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물론 합격은 별개의 문제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한국 고졸 후 파운데이션 과정을 수료하는 것 보다 캐나다 고졸 자격을 취득하는게 여러 모로 이득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자세히 다뤄 놓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4년제 대학교 1년 수료 or 2년제 전문대 졸업

최근에 유학브레인에 수속을 의뢰하신 학생 중에서, 한국에서 인서울 4년제 대학을 1년(2학기) 마친 학생이 있었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 파운데이션 과정을 반드시 수로해야 될까요? 여러분이 한국에서 4년제 대학교 1년을 마친 상태면 영국대학교 학부 1학년으로 바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심지어는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에도 입학이 가능한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2년제 전문대 졸업을 하면 영국에서 Junior College Diploma 학력을 소지한 것으로 인정해 줍니다. 이것도 영국대학교 1학년으로 바로 입학이 가능한 조건이 맞습니다. 영어 능력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굳이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지 말고 이렇게 곧바로 영국대학교로 입학하는 것을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유학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현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은 무엇인지, 목표로 하는 영국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지 유학브레인과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