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대학원은 석사과정이 짧아서 1년만에 석사학위를 딸 수 있는데요, UN 같은 국제기구에 취업하려면 석사학위가 거의 필수라 영국석사 1년의 짧은 학업기간이 메리트가 있습니다. 오늘은 영국대학원 입학을 보장 받을 수 있는 프리마스터(Pre-Master) 과정에 대해서 안내 드리겠습니다.


프리마스터(Pre-Master) 과정의 기본 개념

프리마스터 과정은 석사예비과정이라고도 하는데요, 말 그대로 영국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따시려는 분들에게 필요한 과정입니다. 영국대학원이 보통 9월말에 시작하니까 프리마스터 과정은 아무리 늦어도 8월말까지 마치는 일정입니다.

학생들은 영국대학원에서 학업하는데 필요한 스킬들을 배우게 됩니다. 과정 중에 전공 과목에 대한 기초부터 영어로 논문을 작성하는 법까지 다 트레이닝을 시키므로, 프리마스터 과정을 마치면 영국대학원을 수월하게 마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학부를 졸업했거나, 영어권 국가에서 공부했던 경험이 있는 학생은 굳이 프리마스터 과정을 안 해도 됩니다. 그러나 입학 요구 조건에 미달되는 학생이 영국대학원 입학을 보장받기 위해서 프리마스터 과정에 일부러 등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국대학원 입학이 보장되는 것은 ‘True’

처음에 목표로 설정하신 영국대학원으로 Progression 이 보장됩니다. 하지만 진학 조건은 맞추셔야 합니다. 조건이 별건 아니고 프리마스터 과정 도중에 이수하는 “영어과목 70점 이상, 전체과목 평균 67점 이상” 이런 것 입니다. 학교에서도 학생이 석사과정으로 진학을 못 하면 손해기 때문에 전폭적인 도움을 아끼지 않구요. 대학원 레벨의 여러분이라면 조금 어렵긴 해도 충분히 해내실 수 있습니다.

 

프리마스터 과정 입학 vs 영국석사과정 직접 입학

두 가지 경우를 간단히 표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분류 프리마스터(Pre-master) 과정 영국대학원 석사과정
지원 자격 학업기간 3년 이상의 학사학위 보유 학업기간 3년 이상의 학사학위 보유
직장 경력 거의 요구하지 않음 일부 전공은 필수로 요구
학부 성적 GPA 2.5/4.0 이상 GPA 3.0/4.0 이상
영어 성적 IELTS 5.5 (each 5.0) 이상 IELTS 6.5 (each 6.0) 이상
입학 시기 9월, 1월, 5월 대부분 9월 입학만 가능

 

프리마스터 과정을 추천드리는 경우

▣ 학부 전공과 다른 분야의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경우

영국대학원의 입학 조건을 살펴보면, 일부 석사과정은 학부에서 관련 분야 전공자만 입학이 가능한 경우가 있어요. 그러나 학부에 편입하거나 대학을 재입학 하는 것은 너무 시간이 많이 소요되죠. 이런 경우 영국대학원 입학 보장이 가능한 프리마스터 과정을 수료함으로써 새로운 전공으로 영국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합니다.

▣ 학부 성적이 부족해서 커버가 필요한 경우

영국대학원에 입학하기 전에 프리마스터 과정을 수료함으로써 학부 성적의 부족함을 약간이나마 커버할 수 있어요. 그러나 프리마스터 과정 자체도 학부 성적으로 심사하기 때문에, 애초에 너무 성적이 낮으면 프리마스터 과정조차 입학이 안 될 수도 있다는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 영어권 유학이 처음이라 걱정되는 경우

해외유학이 처음이신 분이나, 영어로 학업이 처음이신 분들은 영국대학원에 곧바로 입학하는게 겁이 날 수 있어요. 이 경우 영국 프리마스터 과정을 수료함으로써 대학원 수업을 따라가는데 필요한 아카데믹 영어 스킬을 갖추고, 전공 수업을 경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진행 전에 유의하실 점!

영국대학원에 바로 입학(Direct Entry)할 수 있는 성적이나 경력이 충분하지만 IELTS 점수가 대학원에서 요구하는 점수컷보다 아주 약간 모자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절대로 IELTS 점수 때문에 프리마스터 과정을 등록하시면 안됩니다. 영국대학원은 IELTS 점수컷에 약간 모자라는 분들이 학기가 시작하기 전 4~6주 정도의 Pre-sessional English Course 를 수료하는 조건으로 입학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리마스터 과정으로 진학 가능한 영국대학원은?

프리마스터 과정은 각 대학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은 아니며, 보통 국제적인 교육 재단에 외주를 맡기고 있습니다. 각 재단마다 파트너쉽을 맺은 영국대학교들이 다르고 영국의 모든 대학원 과정이 프리마스터 과정을 통해 입학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같은 0티어 대학은 아예 불가능합니다.


영국대학교 중 어느 학교가 프리마스터 과정으로 대학원 입학 보장이 가능한지, 또 어떤 전공이 가능한지 궁금하시다면 유학브레인에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