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명문대학 진학방법 A Level 안내

A Level은 무엇일까요?

영국학생들이 영국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총 2년과정으로, 영국학생들은 만 16세에서 만 18세까지 2년동안 영국대학입학준비과정인 A Level을 거칩니다.  한국학생과 비교하면 고등학교 2학년/3학년 과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A Level은 2년과정은 AS(Advanced Supplementary Level)와 A2로 나뉩니다. A Level의 첫 1년차는 AS로 들어가며, 보통 대학에서 공부할 전공관련 과목으로 4과목~5과목 선택하여 공부를 하고, 2년차인 A2레벨에서는 3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고, 시험을 치뤄 성적을 냅니다. 주로 5월과 6월에 과목시험을 치르며, 성적은 A*에서 E까지로 평가가 됩니다. 시험은 모두 주관식으로, 우리나라 대학수준의 논술형 시험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영국 최고의 명문대학인 옥스포드와 캠브리지 대학의 경우, A Level 에서 전과목 성적이 A이상을 받아야만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한국학생도 A Level을 들을 수 있나요?

국제학생도 영국학생과 동일하게 A Level을 들을 수 있습니다. A Level은 공립컬리지와 사립컬리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한국학생들의 경우, 해당학교들의 A Level 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닌 학생들 중, 수학과 과학영역의 성적이 좋았던 학생이라면, 영국의 A Level을 통해 충분히 영국 명문대학교로의 진학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A Level은 보통 국제학생들이 거치는 파운데이션 과정보다 더 상위과정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영국명문대학교로 진학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A Level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게 되나요?

A Level에서 선택할 수 있는 과목들은 매우 종류가 많은데, 학교들마다 제공하는 과목들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내가 대학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전공을 선택하면 그 전공관련 과목들 중 잘할 수 있고 흥미가 있는 과목들을 선택하여 공부하는 것이 A Level을 하는 2년동안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과목들 중에 선택하게 됩니다.

Accounting
Ancient History
Archaeology
Art and Design
Ancient Languages
Biology
Business
Classical Civilisation
Chemistry
Computer Science
Dance
Drama and Theatre
Design and Technology
Electronics
Environmental Science
Economics
English Literature
English Language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French
Geography
German
Greek
Geology
History of Art
History
Italian
Law
Latiin
Mandarin
Mathematics
Media Studies
Music Technology
Modern Foreign Languages
Music
Philosophy
Physics
Physical Education
Politics
Religious Studies
Science
Spanish
Sociology
Statistics

A Level 제공학교는 어디인가요?

공립컬리지 : ,Sussex Downs College, Newcastle College
사립컬리지 : Bellerbys College, Cats College, Kings Colleges, INTO UEA Newton A Level, Sussex Down College

A Level 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국학생의 경우 영국명문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파운데이션 프로그램보다 A Level을 이수하여 좋은 성적을 내는것이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A Level의 경우, 파운데이션 프로그램보다 학업난이도가 높고, 소화해야 하는 학업량도 많습니다. 영어능력이 준비가 덜 되어 있다면, A Level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본인의 학업능력과 영어수준을 현실적으로 잘 판단해 A Level보다 파운데이션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면,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맞는 방법입니다.

A Level에서는 어떤 과목을 선택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대학에서 어떤 전공으로 공부를 할지를 잘 결정한 후 그 전공에서 유리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과목을 전략적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당연히 본인이 잘할수 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해야만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것은 기본입니다. 나의 관심분야와 학업목적등을 잘 고려하여 전문가와 심도깊은 상담을 통해 신중히 선택하도록 합니다.

* 영국명문대학 진학을 목표로 잡고 있다면, 유학브레인과 상담을 통해, 본인의 백그라운드를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코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수많은 영국대학진학사례를 통해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접근하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