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으로 유학을 가려고 마음 먹었다면, 자신에게 맞는 대학을 선택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영국 정부에서는 QAA 라는 독립적인 기관이 각 대학과 교육의 질을 평가하기 때문에 유학생들에게 QAA 에서 발간하는 리포트를 대학 선택 시 자료로 활용하라고 권장하는데요, 이게 가독성이 좋지 않아 현실적으로 학생이나 부모님들이 살펴보시기 편한 자료는 아닙니다.

유학브레인에서 여러분이 현실적으로 영국 유학 시 학교 선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간략하게 가이드 해 드리겠습니다.

 

한국에서 인지도가 있는 영국대학교

만약에 졸업 후 영국에서 취업하지 못하고 한국으로 돌아올까봐 걱정된다면, 한국에서도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대학 중에서 선택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오늘날 영국 전역에는 약 160개가 넘는 대학이 있지만, 솔직히 한국에서 인지도가 있는 영국대학은 아래 리스트를 벗어나지 않는다고 봅니다.

  •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Oxbridge)
  • 스코틀랜드에 있는 역사가 굉장히 오래된 대학들
  • 러셀 그룹으로 분류되는 연구 중심 대학들
  • 런던 대학교 소속 칼리지
  • 예술, 건축 같은 분야에서 특화된 대학

 

영국대학교들의 세계대학순위

세계대학순위는 엄밀히 말하자면 한국에서의 인지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세계대학순위에서 상위권에 이름이 올라와 있는 대학이 보통 한국에서 인지도가 높기 때문이죠. 세계대학순위는 매년 발표되고 있지만, 상위 100위권 대학들은 항상 순위가 크게 변하지는 않습니다. 세계대학순위를 참고함으로써 영국대학교들이 세계에서 어느 정도 위상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 내 전공별 대학순위

전공별 대학순위는 영국으로 유학을 결정하고, 희망하는 전공 분야까지 정한 분들이 대학을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유학브레인에서 한국 유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주요 전공별 대학순위를 1위부터 20위까지 정리했습니다. 각 전공을 클릭하시면 영국의 어떤 대학이 해당 전공에서 우수한지 알 수 있습니다. 저희가 정리하지 않은 전공의 경우 순위 출처인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2021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전공별로 영국대학순위를 정리한 것을 살펴보시면,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라도 모든 전공 분야에서 1~2위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옥스브릿지가 다양한 전공에서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종합순위에서 매우 떨어지는 인지도가 낮은 대학들도 자기들이 강한 전공 분야는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와 동일하거나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영국유학은 무조건 대학의 네임밸류만 보고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결론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부분을 고려하셔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영국대학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영국대학선택에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각 대학과 관련해서 상담이 필요하시면 유학브레인으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